진단

18년째 개발 논란에 휩싸여 온 전주종합경기장 전경.
18년째 개발 논란에 휩싸여 온 전주종합경기장 전경.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주시가 20년 가까이 질질 끌어온 전주종합경기장과 옛 대한방직 부지 활용 방안 논란에 다시 불씨가 던져졌다.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논의는 2004년 이후 18년째 답보 상태를 이어오고 있고, 옛 대한방직전주공장 부지는 2000년 전주서부신시가지 개발사업에서 제척된 이후 20년째 방치된 장기 미개발 지역들이다. 두 곳은 전주시의 무원칙·난개발의 상징이 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그런데 최근 전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입지자들이 표를 의식해서인지 다시 이곳의 개발 문제를 끄집어 내어 여론을 저울질하고 나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전주시장 출마자들 종합경기장·옛 대한방직 개발 논의 다시 불씨 지펴 

 임정엽 전 완주군수는 3일 기자회견을 열어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계획 등 전주시 정책개발 방안을 제시했다.(전주MBC 2월 3일 보도 화면 캡처)
 임정엽 전 완주군수는 3일 기자회견을 열어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계획 등 전주시 정책개발 방안을 제시했다.(전주MBC 2월 3일 보도 화면 캡처)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임정엽 전 완주군수는 3일 기자회견을 열어 종합경기장 부지를 호텔과 백화점으로 활용하기보다는 전주시청사를 이전하고 고속·시외버스 터미널로 개발해 공공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전 군수는 특히 전주종합경기장과 대한방직 터 개발과 관련, 행정 지속성과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5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해 시선을 끌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그는 “전주시와 전북개발공사, LH공사, 롯데쇼핑, 자광이 참여하는 기관 공동참여 방식의 협의체는 사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종합경기장의 경우 도심 재생과 연계시키고 대한방직 터는 신도시형 모델로 추진 방향을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옛 대한방직 부지·종합경기장 개발, 5자 협의체로? 

그는 또한 “구체적인 사업 방식과 분담 내용은 기존의 시민 여론을 토대로 5자 협의체를 통해 만들어나가겠다”며 “종합경기장의 3만평은 통합시청사와 복합시설로 만들고 지하에는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을 입주시키고 시내버스 환승시설도 보강해 사람과 물류의 흐름을 극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임 전 군수는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과 관련해 “대한방직 터는 시민공론화위원회의 40% 환수 권고사항을 원칙적으로 지키면서 그 환수방식을 다변화해 개발의 효율성과 속도감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임 전 군수뿐 아니라 앞서 유창희 전 도의회 부의장도 종합경기장과 옛 대한방직 부지를 연계해 중복이 우려되는 용도를 재조정해야 한다고 밝혀 지방선거를 앞두고 두 개발 지역이 다시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옛 대한방직 부지, 한옥마을 연계 전주의 랜드마크로 개발?” 

유창희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은 지난달 27일 전주시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옛 대한방직 부지의 개발 방향에 대한 기본구상을 제시했다.
유창희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은 지난달 27일 전주시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옛 대한방직 부지의 개발 방향에 대한 기본구상을 제시했다.

전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유 전 부의장은 지난달 27일 전주시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옛 대한방직 부지의 개발 방향에 대한 기본 구상을 제시했다. 그는 "시민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을 토대로 옛 대한방직 부지를 한옥마을과 연계한 전주의 랜드마크로 개발하겠다"면서 "전주에서 하룻밤 묵고 맘껏 즐기며 기분 좋게 쇼핑하고 떠나는 체류형 관광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도시계획 변경 및 도시개발 사업과정에서의 특혜 시비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공공기여 사전협상 제도를 활용해 개발 이익을 환수하겠다"면서 "개발이익 일부를 현금으로 받고 시청사를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신축하는 예산으로 활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옛 대한방직·종합경기장 도심 애물단지 20년...전주시 그동안 뭐했나? 

옛 대한방직전주공장 부지 전경
옛 대한방직전주공장 부지 전경

그러나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문제는 20년 넘게 해결하지 못해 온 전주시 행정의 난제 중 난제로 꼽힌다. 전주서부신시가지 조성사업에서 제척된 이 공장 부지는 도심 애물단지로 그대로 남아 있다. 지난 2000년 시작된 252만㎡(77만평) 규모의 전주서부신시가지 개발사업은 당시 김완주 전주시장 시절 추진됐다. 그 후 시장이 2명 바뀌었다. 

그런데 전주시는 지구단위계획을 하면서 그 중심에 있는 대한방직공장 부지 23만㎡(7만평)를 제척시켰다. 서부신시가지 개발면적의 8~9%에 달하는 대한방직전주공장 부지는 신도시 한 복판의 노른자위 땅이 되는 것은 예견된 일이었지만 당시 특혜성 의혹을 누구도 입밖에 꺼내지 못했다. 

막대한 시세 차익을 챙기고 떠난 대한방직전주공장의 부지 21만 6,000㎡ 규모는 현재 ㈜자광이 매입해 소유하고 있다. 자광은 이곳에 백화점과 타워, 컨벤션, 호텔, 복합쇼핑몰 등을 계획하고 개발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지만 무리한 계획임이 드러났다. 

개발 이전에 부지 용도 변경과 많은 행정적 절차가 수반돼야 하는 곳이다. 특히 공장부지를 상업용지로 변경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곧바로 특혜성 또는 형평성 시비에 직면하게 된다. 

전주시는 개발 방향을 결정할 '옛 대한방직 부지 시민공론화위원회'를 운영해 지난해 3월 권고안을 도출했지만, 1년이 흐른 지금까지 뾰쪽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결국 시장이 바뀌게 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전주종합경기장 컨벤션·호텔 착착?"…'섣부른 낙관론' 비판

이런 와중에 지난해 12월 15일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전주 종합경기장에 전시컨벤션센터와 호텔을 건립하기 위한 행정절차가 착착 진행되고 있다"고 시선을 끌어 모았으나 지금까지 뾰족한 해법은 보이지 않는다.

전주시가 행정안전부 산하 기관인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의뢰한 전시컨벤션센터·호텔 건립사업 타당성조사 용역이 완료되는 대로 지난해 12월 말까지 행정안전부에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실적이 없다. 

종합경기장과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과의 사업 중복 여부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고 있지만 현 시장의 임기는 이제 종착역에 다다르고 있는 상황이다. 다시 다음 시장 선거에 나설 입지자들이 원점에서 개발 논의에 불씨를 지피는 양태를 바라보는 시민들은 답답하기만 하다는 반응이다. 

“전주시 18년째 허송세월, 섬세했는지 돌아보고 헛수고 반복하지 않기를”

전북도민일보 1월 14일 외부 칼럼(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도민일보 1월 14일 외부 칼럼(홈페이지 갈무리)

김중석 전 전주시스포츠타운조성과장은 1월 14일 전북도민일보에 기고한 ‘허송세월’이란 글에서 전주시 난개발에 대한 문제점을 예리하게 지적했다.

그는 “2021년 1월 19일 전주시 언론 발표를 보면 종합경기장 부지 재생사업인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 일환 컨벤션센터·호텔 건립사업 지방재정 투자사업 타당성 조사 의뢰'라는 타이틀 기사가 지방지 1면을 독차지 했다”며 “그러나 1년이 된 지금 아무 소식이 없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서 “지난해 발표한 사업계획 핵심은 호텔과 백화점 부지의 대부료 산정금액과 기부 받은 재산의 가치 비교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재산을 장기 임대할 수 있는지 법률 검토”라면서 “이런 업무는 전주시가 직접 할 일이지 지방행정연구원에 맡길 업무는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방행정연구원에 타당성 조사 용역 의뢰를 했다고 하니, 공모지침서를 직접 만들어 본 사람으로서 의아한 생각이 든다”며 “전주종합경기장을 재개발하겠다고 한지가 18년째나 된다. 치밀하고 섬세했는지 돌아보고 헛수고를 반복하지 않기 바란다”고 충고했다. 

“전주시가 부지 수용 후 환지 등 당초 개발 방식 취하면 형평에 맞아” 

전주시가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계획을 전북도에 건의하면서 개발 논의가 시작된 시점은 2004년 10월, 이는 앞서 전주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서부신시가지 개발사업 착수 시기인 2000년 이후 4년 만이다. 

그로부터 20여년이 흘렀지만 전주시가 행정적으로 추진한 일이라고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특히 서부신시가지 개발사업 지역 내에 위치한 옛 대한방직공장 부지의 경우 외지 업체에 ‘알박기’를 묵인하거나, '부지 용도 변경 으름장'에 혈세를 들여 가동한 시민공론화위원회 운영 등 뿐이다.

전주시가 일손을 놓은 것인지, 또 다른 알박기를 묵인하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시민들의 반응이다.

이문옥 전주시민회 대표
이문옥 전주시민회 대표

이에 대해 이문옥 전주시민회 대표는 “전주서부신시가지 개발사업의 처음으로 돌아가서 전주시가 도시개발법에 의거해 해당 부지를 수용하고 자광에게 현금으로 돌려주거나 땅으로 돌려주면(환지방식) 전주시와 자광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며 “자광은 터무니 없는 욕심을 버려야하며, 시민들의 개발 기대 심리를 이용해 더 이상 전주시민들을 기만하면 안 된다”고 거듭 주장했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