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분석

“중국 상하이의 동방명주 탑이 460미터가 조금 넘기 때문에 이 보다 높은 470미터를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속도감을 실어주고 탈출구 전략을 마련해 달라. 계획변경은 불가피하다. 특혜는 아니다. 전주의 미래상뿐만 아니라 전북의 미래발전을 위한 것이다”

정치인도 행정가도 아니다. 그렇다고 널리 알려진 굴지의 대기업 대표도 아니다. 3-4년 전 갑자기 전주지역에 나타나 전북에서 가장 오래된, 70년 역사를 자랑해 온 전북일보 주식 45%를 45억 원에 매입하고 전주시 개발중심지의 노른자위 땅이라고 부르는 옛 대한방직 공장 땅을 2,000여억 원에 사들여 그곳에 2조 5,000억 원 규모의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제안한 사람이다. 

지역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던 (주)자광이라는 부동산개발업체 대표의 말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밋빛 청사진 같은 내용은 아직 구상 단계일 뿐 행정의 승인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신기루일 뿐이다. 

(주)자광 전은수 대표 전북CBS 출연 “특혜 아니다, 속도감 필요” 주장 

11월 20일 전북CBS ‘사람과사람’에 출연한 전은수 대표는 회장 직함으로 소개됐다. 그는 "개발을 위해 공장용지를 상업용지로 전환하려는 것은 특혜라는 지적이 나온다"는 사회자의 질문에 대해 “전주시뿐만 아니라 전북의 미래발전을 위한 것이며 특히 전주의 미래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용도변경도 이러한 차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에둘러 특혜논란을 피하려 했다. 

그러면서 그는 “주거용지는 9,000세대의 법적 요건을 이미 갖추고 있다”고 말해 대규모 복합 상업시설 뿐 아니라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조성 의지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그러나 110%가 넘는 주택공급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전주시와 LH가 법적 다툼을 벌이는 것도 대규모 아파트 조성 계획과 관련된 것이라는 점에서 이같은 계획은 무모하다는 지적이다. 

전 대표는 또 시종일관 “특혜가 아니다”면서 “이익은 환원하겠다”고 했지만 실질적인 환원 규모는 말하지 않고 “상당부분”이라고만 밝혀 '사탕발림에 불과하다'는  따가운 비판이 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애매한 입장을 그는 이날 방송에서 자주 드러냈다. 시민공론화위원에서 제기된 교통대란에 대해서도 그는 큰 문제가 없는 것처럼 답변했다. 

“소상공인 피해 많지 않아, 교통대란 큰 문제없어...” 현실성 떨어진 주장 

“교통대란은 충분히 해소가 가능하다”는 그는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전용버스가 어디든 들어갈 수 있도록 계획했다”고 말해 현실과 동떨어진 답변이라는 비난이 제기됐다. 

옛 대한방직 부지 시민공론화 추진위원회 이양재 위원장도 최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그동안 공론화 과정에서 교통문제는 매우 심도 있게 접근하고 논의했다"며 "이 문제는 앞으로도 충분히 발생하고 논란이 발생할 소지가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그럼에도 전 대표는 이날 방송에서 "교통대란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소상공인들의 피해우려에 대해서도 “타 지역을 보면 피해가 많지 않다”고 답변해 지역 현실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운 형편을 전혀 알지 못하거나 파악조차 하지 못한 무모한 사업 계획란 점을 드러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전북도와 전주시가 최근 전주권 도시개발 문제를 놓고 이견을 벌여온 것과는 달리 전 대표는 “공론화위원에서 도출된 결론을 토대로 전주시와 협의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말해 이 또한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주시는 공론화위원회에, 공론화위원는 시민 여론에 폭탄 돌리기” 

이에 대해 이문옥 전주시민회 대표는 “옛 대한방직 공장 부지는 (주)자광 부지만 포함돼 있는 것이 아니라 전북도와 전주시 부지도 일부 포함돼 있어 자광이 결정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며 “특히 초고층 건축물의 경우 전주시가 아닌 전북도(지사)의 허가와 승인을 받도록 관련법에 명시돼 있기 때문에 전북도 입장이 최종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덧붙여 이 대표는 “자광에 대한 특혜 논란과 그에 따른 책임 회피를 위해 전주시는 공론화위원회에 떠넘기고 있고 공론화위원회는 다시 시민 여론에 떠넘기며 폭탄 돌리기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주)자광 전은수 대표(11월 20일 전북CBS 출연 장면-유튜브 화면 캡쳐)
(주)자광 전은수 대표(11월 20일 전북CBS 출연 장면-유튜브 화면 캡쳐)

한편 전 대표는 2017년 (주)자광이 매입했던 우석대 학생수련원의 개발에 관해서도 “1년 6개월 사업이 지체됐을 뿐 내년 상반기에 착공할 것”이라고 말해 2년 전에 한 약속을 태연하게 위반함으로써 신뢰성에 의구심을 자아냈다. 

그는 또 기존 143층 430m 익스트림타워를 40m 더 높은 153층 470m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안 변경에 대해서도 “중국 상하이의 상징탑보다 더 높게 하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무엇보다 속도감과 탈출전략을 강조함으로써 무언가에 쫓기는 듯한 인상을 인터뷰 내내 심어주었다.

지난 7월 2일 ㈜자광은 기존보다 10층 높은 153층(470m) 규모의 익스트림 타워개발계획 등 사업계획 변경안을 공론화위원회에 제시해 특혜시비를 더 키웠다. 앞서 2017년 옛 대한방직 공장 부지를 매입했을 대만 해도 (주)자광은 세계 5위에 해당하는 153층(높이 470m) 규모의 익스트림 타워를 비롯해 60층짜리 3,000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호텔 등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었다. 

또한 '앞으로 계획'에 대한 사회자의 질문에 대해 그는 “시민공론화위원회가 시나리오 안을 제시하면 전주시가 태스크포스트 팀을 꾸려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과 "전북도 역시 협력을 바란다”고 주문해 그동안 일각에서 제기됐던 “전주시와 사전에 각본은 짜놓고 여론조성 또는 여론몰이를 공론화위원회를 내세워 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더욱 증폭시켰다. 

이날 방송은 대규모 개발을 앞세워 용도변경 불가피성을 강조하며 제기돼 왔던 특혜시비를 잠재우기 위한 여론몰이에 사업체 대표가 직접 나선 모양새가 됐다. 

(주)자광, 지역언론과의 유착관계 실태 보도사례 

한편 전북지역 일간지들은 옛 대한방직 공장 부지에 대한 (주)자광의 개발계획과 추진과정에서 제기되고 있는 비판적 여론과 특혜 논란에  매우 소극적이다.

반면, 지역의 일부 지상파 방송들이 심층적으로 문제점들을 파헤쳐 보도해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조명한 보도 사례들, 특히 (주)자광과 지역언론과의 유착관계, 언론을 앞세운 여론형성 의혹을 제기한 뉴스와 인터뷰 등(3건)을 다시 복기해 보면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전북일보 주식 45억원에 인수 대주주 됐다

2018년 10월 10일 전주MBC 보도

“먹튀 오명 벗기 위해... 외지인이 지역에서 사업한다는 인식전환을 전북일보 대주주로...우석대 학생 수련원 20년 노후에도 30억원 주고 매입, 300억 원 투자해 리조트 등 시설 현대화하겠다” 

#석연찮은 거래...자광, 언론 길들이기?

2018년 8월 21일 KBS전주총국 보도 

"자광 또 다른 신문사에 1,000만 원 후원으로 해당 신문사 '김영란법 위반 혐의' 재판에 넘겨져, 지역 신문사 기자 자광 영입 노력도..." 

# 대한방직 터 개발...롯데, 자광 대출 연장 왜?

2019년 8월 19일 KBS전주총국 보도 

"롯데건설이 이사회를 열어 옛 대한방직터 매입 자금으로 자광에 880억 원 빌려주고 6개월 만에 만기 도래하자 연기해 줌..."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