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전주총국 '패트롤 전북' -11월 10일(화)

 11월 10일 KBS전주총국의 아침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패트롤 전북' 진행 장면(유튜브 캡쳐)
 11월 10일 KBS전주총국의 아침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패트롤 전북' 진행 장면(유튜브 캡쳐)

말 많고 탈 많은 전주시 옛 대한방직 부지에 대한 특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전주 서부신시가지 중심에 위치해 '노른자위 땅'이라고 부르는 옛 대한방직 공장 부지는 공업용지로써 1972년 대한방직 공장 설립 이후 2018년까지 공장을 운영하다 ㈜자광에 부지(21만 6,463m², 6만 5,480평)를 1,980억 원에 매각하고 완주군 이서면 특별농공단지로 이전하면서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당시 ‘알박기’와 ‘먹튀’ 논란은 지금도 미궁 속에 남아 있는 가운데 (주)자광이 공업용지에 대단위 건축 및 상업시설 등 복합단지 개발계획을 내놓으면서 용도변경 불가피성에 따른 특혜 논란이 다시 휩싸이게 됐다. 

이에 전주시는 '바람직한 미래상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대표성을 갖는 시민들에게 숙의를 통한 설문조사 및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하여 시민의견을 수렴한다’는 취지로 1억 8,000만 원의 혈세를 들여 시민공론화위원회를 운영해 지난 9일 3가지 개발 방안에 관한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그러나 시나리오 안들이 (주)자광에서 제출한 복합개발 제안서와 큰 틀에서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혜시비를 좁히지 못했다는 따가운 여론이 일고 있는 것이다. 

(유튜브 동영상)

11월 10일(화) KBS전주총국의 아침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패트롤 전북'은 이러한 특혜 논란과 공론화위원회 활동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주었다. 

함윤호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프로그램에는 박주현 <전북의소리> 대표가 출연해 그동안 진행 상황과 문제점,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는 업체와 언론과의 관계, 특히 (주)자광이 전북일보의 대주주로 부각된 시점과 맞물려 개발 제안서가 제출되고 특혜시비가 일었던 배경 등을 짚었다.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한 이날 프로그램 중간에는 시민공론화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이양재 위원장과 전화 인터뷰를 통해 공론화위원회의 역할과 남은 일정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그러나 이날 이 위원장은 "공론화 추진 과정 속에서 (주)자광의 참여가 있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참석은 하지 않았으며 그 부분은 오해"라고 대답했으며, "(주)자광이 추진하고 있는 익스트림 타워의 초고층 건축물에 대한 승인권자가 전북도지사에 있지 않느냐"고 사회자가 질문하자 "주거용지에서 상업용지로 용도변경은 전북도의 승인이 필요하지만 주거용지 내에서의 개발행위는 전주시장의 권한"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답변은 그동안 시민단체와 언론들이 지적(보도)해 왔던 주장과 상이한데다 특히 '21층 이상의 건축에 대한 승인권은 전북도지사에 있다'는 주장과는 대조적이어서 의아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이에 대해 박주현 대표는 "향후 진위를 분명히 가려 공정하고 투명하고 정의로운 행정 집행이 이뤄질 수 힜도록 공론화위원회가 심도 있게 여론을 수렴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