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2년 6월 11일

“전주시장 선거 브로커 사건 녹취록입니다. 전북경찰과 검찰의 수사가 미진하여 공개합니다.”

시민사회단체인 전주시민회가 10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주시민회는 현재 경찰 또는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선거 브로커 사건’과 관련해 구속 중인 인물들 외에 해당 녹취록에 등장한 정치인들과 개발업체 등을 이날 공개했다.

선거 브로커로 지목돼 구속된 2명과 입건된 1명 외에 개발업체 4곳과 지역 정치인 7명 등의 실명을 공개해 '선거 브로커 사건' 파장이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알려지지 않으면 지역사회 미래는 끊임없는 부정부패 먹이사슬에 희망 잃어버리고 말 것”

전주시민회가 10일 페이스북에 공개한 내용(페이스북 캡처)
전주시민회가 10일 페이스북에 공개한 내용(페이스북 캡처)

전주시민회는 “경찰과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어떠한 방법으로 이끌어낼지 고민하고 있으며, 이러한 중요한 내용이 일반 시민들에게 알려지지 않으면 우리 지역사회의 미래는 끊임없는 부정부패의 먹이사슬에 희망을 잃어버리고 말 것”이라며 녹취록 공개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전주시민회는 “글 하나하나 자세하게 읽어보시길 바라며, 여기에 나오는 이들의 일부 과장도 있을 수 있다고 사료되나, 읽어보시는 여러분은 전체적인 맥락과 지역의 현실을 직시하고 우리가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함께하여 주기 바란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이는 지난 4월 7일 전주시장 예비후보직을 사퇴하면서 선거 브로커 실태를 폭로한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의 기자회견 발언 내용과 상당 부분 일치하며, 그가 경찰에 참고자료로 제시한 녹취록 내용이란 점에서 관심을 끈다.

이에 대해 많은 공감과 댓글이 이어졌다. 특히 댓글들 중에는 “경찰의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요구하는 글과 “이런 내용을 알면서도 공천한 민주당에 대한 책임과 패거리 정치를 비난"하는 글이 시선을 모았다.

“선거 브로커 사건 녹취록 공개에 당사자들 당혹”

KBS전주총국 6월 10일 뉴스 화면 캡처
KBS전주총국 6월 10일 뉴스 화면 캡처

이날 전주시민회의 이러한 녹취록 공개 이후 KBS전주총국과 JTV전주방송이 관련 내용을 매우 조심스럽게 보도한 점도 눈에 띈다. KBS전주총국은 “선거 브로커 사건 녹취록 공개”…“당혹”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주의 깊게 다뤘다. 

기사는 “전주시장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이른바 '선거 브로커 사건'과 관련해 한 시민단체가 SNS에 녹취록이라며 일부 대화 내용을 공개했다”면서 “전주시장 선거 예비후보였던 이중선 씨의 폭로로 시작한 이른바 '선거 브로커 사건'에서 이 씨는 브로커들이 선거에 필요한 조직과 자금을 지원하는 대가로 당선 이후 인사권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폭로 뒤 수사에 나선 경찰은 민주당 전북도당 전 간부와 지역 시민단체 전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고 또 지역 언론사 기자를 불구속 입건했다”는 기사는 “검찰이 이들 가운데 구속된 2명을 최근 재판에 넘긴 가운데 전주시민회가 SNS에 검경 수사가 미진하다며 녹취록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공개했다”며 “해당 글에는 업체와 지역 정치인 이름도 적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해당 글에 등장한 일부 인사 측에서는 당혹스럽다는 반응이 나왔다“는 기사는 ”사실이 아닐뿐더러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실명을 거론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도 언급했다“고 기사 말미에서 강조했다. 

”국회의원·당선인 언급...수사 확대 여부 관심“ 

JTV 6월 10일 뉴스 화면 캡처
JTV 6월 10일 뉴스 화면 캡처

이날 JTV도 ’'선거 브로커' 녹취록 공개...국회의원·당선인 언급‘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시민단체인 전주시민회가 지난 4월 도내 선거판을 달군 '선거 브로커 의혹' 녹취록을 공개했다“며 ”해당 녹취록은 경찰 수사를 받는 전북 모 일간지 기자와 민주당 전주시장 예비후보의 지인이 주고 받는 대화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이어 기사는 ”녹취록을 자세히 살펴보면 브로커가 선거를 돕는 대가로 예비후보에게 인사권을 요구하거나, 실명이 공개된 현역 국회의원과 이번 지방선거 당선인도 브로커와 연관이 있다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면서 ”이번 수사가 정치인으로도 확대될지, 아니면 녹취록의 신빙성이 떨어져 추가 수사로는 이어지지 않을지 관심을 끌고 있다“고 보도했다. 

”몸통 수사 흐지부지되면 브로커들 더욱 활개칠 것“ 

전북지역 27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전북 불법 선거 브로커 척결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일동'은 5월 23일 오전 11시 전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 브로커 철저 수사'와 '몸통 수사'를 촉구했다.
전북지역 27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전북 불법 선거 브로커 척결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일동'은 5월 23일 오전 11시 전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 브로커 철저 수사'와 '몸통 수사'를 촉구했다.

이처럼 선거 브로커 사건의 핵심 열쇠로 대두된 녹취록 일부 내용이 공개되자 그동안 궁금해했던 시민들은 분노와 실망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반면, 녹취록에 등장하는 정치인들과 개발업체 등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거나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녹취록에 등장하는 한 관계자는 ”녹취록이 만들어진 배경과 유출 경위가 매우 의심스럽다“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유포되는 것은 누군가를 겨냥한, 고의성이 다분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선거 브로커들로부터 부당한 요구를 받았지만 이를 거절한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이미 해당 사실을 폭로했고, 지역 내 정치 브로커 암약 사실이 일부 드러났다“며 ”경찰이 녹취록에 등장하는 일부만을 수사하고 흐지부지 중단하면 앞으로 더욱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선거 브로커들이 활개칠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민단체는 몸통 수사 등 철저한 수사를 위해 관련자들 고발을 적극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