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3년 1월 16일

오는 4월 5일 실시될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를 앞두고 출마 입지자들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의 무공천 속에 치러질 이번 재선거에는 현재까지 8명의 입지자들이 나선 가운데 다자구도 속 '혼전'이 예상된다. 여기에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가칭 ’시민후보‘ 추천을 놓고 부심하고 있다. 

시민후보 추천위 ’시민후보‘ 참여 독려...추천·심사 등 거쳐 최종 후보 추대 방침

국회의원 배지(자료사진)
국회의원 배지(자료사진)

가칭 ’전주을 재선거 시민후보 추천위원회‘(시민후보 추천위)는 15일 “전주을 재선거에 남녀노소 누구나 시민후보로 나설 수 있고, 후보들의 다양한 주제들이 발표되고 토론되는 과정을 통하여 시민후보를 추천한다”며 “시민후보 및 추천위원으로 참여할 것” 등을 시민사회단체들에게 알리며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시민후보 추천위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을 재선거에 시민후보를 추천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 일정 등을 소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시민후보 추천위는 “이상직 전 국회의원이 선거법 등으로 국회의원직을 상실함에 따라 민주당은 책임정치와 반성의 뜻으로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하였지만 민주당 결정을 마냥 좋아할 상황은 아니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후보 추천위는 “현재 선거 상황은 국민의힘 후보 또는 민주당에서 탈당한 후보 중 한 사람이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며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된다면 검찰독재 윤석열 정부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꼴이 될 것이며, 민주당에서 탈당한 후보가 당선된다면 민주당의 책임정치와 반성은 물거품이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깨어있는 시민이라면 전주을 재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와 민주당 탈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서 “뻔하고 짜증나는 4월 5일 전주을 재선거 판을 유쾌하고 신바람 나는 선거로 만들어보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시민후보 추천위는 추천과 심사 등의 과정을 통해 최종 후보를 추대할 방침이다.

"참여하지 않은 시민사회단체들도 있는데 시민후보?"...명칭 논란 

전주MBC 1월 15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주MBC 1월 15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그러나 시민후보 추천과 관련 일부에서는 명칭 사용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참여하지 않는 시민사회단체들이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전주MBC는 15일 ’전주을, '시민후보' 추대 움직임...명칭 논란‘의 기사에서 이 문제를 짚었다.

기사는 “다자구도로 진행되고 있는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지역 일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일명 '시민후보'를 추대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명칭과 관련된 논란이 일고 있다”며 “도내 일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이상직 전 의원의 의정활동 공백으로 야기된 전주을 지역구의 명예회복과 재건을 위해 '시민후보'를 추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에 대해 논의에 참여하지 않은 시민사회단체들이 명칭의 대표성 문제를 들며 강한 거부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미 출마를 예고한 인사들 사이에서도 반감이 거세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정인 ’시민후보‘ 거론 언론 보도...내용 삭제 해프닝 

실제로 이날 일부 시민사회단체들 중에는 “시민후보 추천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는 등 “항간에 떠도는 시민후보들 중에는 호불호가 갈리는 분위기여서 참여하기 어렵다”고 밝혀 시민후보 추천위가 자칫 몇몇 시민단체들의 참여 속에서 추진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 한 지역 일간지는 15일 인터넷판에 올린 기사(전주을 재선거 후보들 보폭 넓히기 본격화)에서 특정인을 시민후보로 거론했다가 관련 내용을 삭제하는 해프닝을 벌이기도 했다.

한편 4월 5일 치러지는 전주을 재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의 출정식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설 명절을 앞두고 민심을 선점하기 위해 윤곽을 속속 드러내며 출마 의지를 밝히고 있다.

강성희·김경민·김광종·김호서 예비후보 등록...이관승·임정엽·정운천 이번 주 출마 기자회견 예정 

전라북도 선거관리위원회 전경(사진=전북선관위 제공)
전라북도 선거관리위원회 전경(사진=전북선관위 제공)

민주당의 무공천 속에 치러지게 될 이번 재선거에는 15일 현재 강성희 진보당 전북도당 민생특위 위원장, 김경민 국민의힘 전 전주시장 후보, 김광종 우석대 전 기획부처장, 김호서 전 전북도의장 등 4명이 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앞서 박종덕 전 한국학원연합회장도 지난해 7월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여기에 임정엽 전 완주군수는 16일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전에 본격 가세하는 한편 정운천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도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정 의원의 출마 기자회견과 함께 이날 시민후보 추천위원회도 기자회견이 예고돼 있다. 이밖에 이관승 민생당 공동대표 겸 전북도당위원장도 설 명절 전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어서 가칭 '시민후보'까지 포함하면 현재까지 9명의 후보가 전주을 재선거 경쟁 대열에 합류한 상태다. 

투표율 변수...최대 40%대 전망 속 막판까지 ’혼전‘ 예상 

이처럼 임기 1년 남은 국회의원 지역구인 전주을 재선거가 다자구도 속에서 혼전 양상을 보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주민들의 투표 참여가 가장 큰 변수로 꼽히고 있다. 투표율이 높을 경우 인지도가 높은 후보가 유리한 반면, 상대적을 낮을 경우 조직력이 강한 후보가 유리할 것이기 때문이다.

16만여 명인 전주을 유권자들의 표심 향배가 막판까지 예측하기 어려운 치열한 선거가 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지난 10년간 전국적으로 7차례 실시된 재보궐선거의 평균 투표율이 39.8%로 40% 선에 미치지 못했던 점, 더구나 민주당 후보가 출마하지 않는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투표율이 최대 40%대에 못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반면, 일각에선 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점점 고조되고 선거전이 더욱 달아오른다면 투표 참여율이 전례 없이 높아질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어 이번 전주을 재선거는 막판까지 예측하기 힘든 선거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