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지방선거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출마 예정자들을 상대로 '표를 몰아주겠다'거나 ‘공천을 받도록 도움을 주겠다“며 접근하는 '선거 브로커'들이 활개를 치는 형국이다. 

특히 '특정당의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인식되는 전북지역에서 최근 ”당내 공천과 경선 과정을 도와주겠다“며 접근하는 선거 브로커들이 조직적으로 활동하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이들은 주로 기초단체장 또는 지방의회 출마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조직적으로 접근하며 금품 또는 이권 등을 요구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어 관계 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당선시켜주겠다” 금품·이권 요구…조직적 선거 브로커들 혼탁 선거 조장

자료사진
자료사진

27일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및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에 따르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내 입후보 예정자들을 상대로 ‘조직과 표를 동원해 주겠다’거나 ‘정치적 인맥을 연결해 주겠다’며 접근해 금품 대가 또는 당선 후 이권을 요구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지역 언론사 간부들까지 개입해 '인맥 네트워크’를 자랑하며 개발업체를 낀 브로커들이 조직적으로 할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주의가 요구된다. 언론인과 개발업체를 낀 브로커들은 공천과 경선을 봐주거나 정치적 인맥을 동원해 주겠다고 접근하여 당선 이후 개발사업을 노리는 브로커들로, 지방선거가 임박해오면서 전방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제보됐다. 

이 같은 현상은 상대적으로 조직이 약하거나 정치 신인들에게 집중되고 있어 혼탁·과열 분위기를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기초자치단체장이나 기초 및 광역의원 후보 진영에 특정 단체·모임·동문 등을 내세워 ‘표를 몰아줄 수 있다’며 은근히 뒷거래를 요구하는 선거 브로커들도 고개를 내밀고 있다. 

한 출마 예정자는 "선거 브로커로 보이는 사람이 '자신의 조직원들을 동원할 경우 당선을 시킬 수 있다'며 전화를 걸어와 거절하느라 애를 먹었다"고 말했다.

언론사 간부 개입 선거 브로커 활개...지자체 개발 등 이권 개입 목적  

SBS 뉴스 영상 화면 캡처

그동안 선거 브로커들은 대개 조직이 없고 돈만 받고 사라지는 게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언론인과 사업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및 지역 명망가 등이 한 팀을 이루며 개발 이권을 위해 일종의 ‘지지·당선 운동’ 또는 ‘선거 컨설팅’까지 해주며 조직적으로 활동하는 브로커까지 등장해 혼탁 선거를 부추기고 있다.

이 가운데는 개발업체가 추진 중인 사업을 유리하게 진행하거나 해당 지자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수의 출마 예정자들에게 접근해 ‘지지’, ‘후원’, ‘표(조직) 동원’ 등을 보험성 미끼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중간 역할에 지역 언론인들이 참여하고 있다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한 지자체장 예비후보 캠프 관계자는 “당내 경선을 하려면 조직이 필요한 상황에서 이런저런 경로를 통해 ‘지원해 주겠다’거나 ‘돕겠다’는 개인 또는 단체들이 있다”면서 “문제는 대가를 요구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를 구별하는 게 중요하지만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선거철마다 선거 브로커들이 출마 입지자들을 상대로 금품 등을 요구하는 사례들은 많이 있었지만 언론사 간부와 시민단체까지 끌어들여 조직적으로 활동하는 대규모 브로커가 등장할 정도라면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도 “토호와 결탁한 기득권 세력과 기득권에 진입하려는 정치인들이 브로커들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는 경향이 있다"면서 "선거철 외에도 이러한 브로커 조직들이 세를 키우며 활동하고 있지만 속수무책”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불법·혼탁 선거 감시해야 할 언론인들 브로커 개입...감시·경계 필요

이미지=중앙선관위 제공
이미지=중앙선관위 제공

무엇보다 선거를 앞두고 공정한 선거를 위해 취재·보도를 해야 할 언론사 기자 또는 간부가 선거 브로커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행태가 더욱 큰 문제라는 지적이 높다. 

지역 언론인들이 선거 캠프에 직접 뛰어들어 선거를 돕거나 직접 후보로 나서는 ‘폴리널리스트’들보다 선거 브로커로 암약하며 선거 질서를 흐리게 하고 선거 이후에도 지자체 개발사업 등 이권에 개입하는 행위는 올바른 지역언론 풍토 조성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불법·혼탁 선거를 감시하고 공정하고 정확한 선거보도를 해야 할 언론인의 선거 브로커 개입이 지역사회에서 통용되지 않도록 후보들과 유권자 모두 눈을 부릅뜨고 감시·경계해야 할 때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