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2년 1월 26일

대선을 두 달여 앞두고 꺼내든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쇄신안 카드가 지역에 후폭풍을 몰고 오는 양태다. 송 대표는 25일 총선 불출마 선언을 비롯해 서울 종로를 비롯한 보궐선거 지역구 3곳에 후보를 내지 않겠다 등의 고강도 쇄신안을 밝혔다.

연합뉴스 1월 25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연합뉴스 1월 25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설 연휴를 앞둔 시점이어서 그런지 정치권과 언론의 해석들이 다양하다. 예정에 없던 긴급 기자회견에 나선 송 대표는 이날 백의종군부터 선언했다. 그는 “선배가 된 우리는 이제 다시 광야로 나설 때”라며 “저 자신부터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이재명 정부' 탄생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동일 지역구 연속 3선 초과 금지를 제도화하고, 서울 종로와 경기 안성, 청주 상당 3곳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겠다”는 약속을 함께 내놓았다. 또한 “이상직·윤미향·박덕흠 의원의 제명안을 신속히 처리하겠다”며 야당의 동참을 촉구했다. 

서울 언론들 “이재명 후보 지지율 의식", "진정성 의심” 해석 분분 

이에 대해 서울의 주요 언론들은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이 30%대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상황에서 고강도 인적 쇄신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대부분 풀이했다. 그런가하면 송 대표의 쇄신안에 진정성을 의심하는 언론들도 있었다.  

서울신문 1월 25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서울신문 1월 25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진정성을 의심하는 언론들은 "1991년 윤리특위 설치 이후 의원직 제명안이 국회를 통과한 적이 없다"는 이유를 내세웠다. "이번에 의원직 제명안이 국회에서 가결되면 특위 설치 이후 의원들이 동료 의원을 직접 쫓아낸 최초 사례"라는 해석도 눈에 띈다. 

하지만 1979년 ‘김영삼 의원직 제명 파동’이 최초이자 대표적인 사례로 남아 있다. 여당의원들은 날치기로 당시 김영삼 신민당 총재를 제명시켰고, 박정희 정권의 붕괴를 가져온 부마 민중항쟁의 도화선이 됐다. 

이 외에도 이날 송 대표가 내놓은 '3선 초과 금지'에 대해 언론들은 "양당이 입장을 내놓지 않고 법을 개정하지 않으면 어렵다"는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전북지역 언론들도 이와 관련해 엇갈린 반응들을 쏟아냈다.

전북일보, ‘전주을 보궐선거', '청년 정치인’ 관심

전북일보 1월 26일 3면 기사(캡처)
전북일보 1월 26일 3면 기사(캡처)

전북일보는 전주을 보궐선거에 초점을 모았다. 신문은 26일 ‘제명카드 꺼낸 송영길 전주을 보궐선거 관심’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국회의원 제명 카드를 꺼내들면서 이상직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전주을 재보궐 선거 성립 여부가 전북 정치권의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기사는 “물리적으로 올해 대선이나 지선에서 ‘전주을 재보선’이 치러지는 게 무리라는 시각도 적지 않지만, 이와 별개로 전주을 입지자들 사이에선 벌써부터 예열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기사는 “만약 국회가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과 무소속 윤미향·이상직 의원 제명안을 통과시키면 1991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설치 이후 첫 의원직 박탈 사례가 생기게 된다”며 “하지만 송 대표의 결단이 위기모면을 위한 퍼포먼스에 그칠 가능성도 있어 앞으로의 전망을 예단하기엔 시급하다는 지적”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출마에 강한 의욕을 보이는 양경숙 의원은 여성 현역의원으로서 이점이 있지만 당장 자신을 둘러싼 ‘낙하산’ 논란을 돌파해야 한다”며 “또 60대인만큼 당의 청년공천 기조가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해석했다. 또 “최근 화제가 된 이정헌 전 기자 역시 전북에서 적지 않은 기간 기자로 활동 했던 만큼 관심을 받고 있지만 그 역시 낙하산 논란과 전직 언론인으로서의 직업윤리 문제가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기사는 “고종윤 변호사와 이덕춘 변호사는 세대교체를 목표로 정치활동을 이어오고 있다”며 “송 대표는 2030을 ‘대거 공천 하겠다’고 이야기 했지만 해당 지역구에서 2030은 없기 때문에 40 그룹이 그 프레임을 대신할 전망”이라면서 “전주을 입지자 중 가장 젊은 인물은 고 변호사로 만 41세이며, 이덕춘 변호사는 만 45세다. 민주당은 만 45세까지를 청년 정치인으로 인정하고 있다”고 이들에게 후한 평가를 내렸다. 

이에 반해 기사는 말미에서 “정동영 전 민주평화당 대표와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은 도내 호사가들 사이에서 예상 후보군으로 언급돼 왔으나 실제 출마가능성은 매우 낮게 점쳐지고 있다”고 해석했다.

전북도민일보, “민주당 쇄신안 미풍에 그칠 것” 부정적 해석

전북도민일보 1월 26일 3면 기사(캡처)
전북도민일보 1월 26일 3면 기사(캡처)

전북도민일보는 송 대표의 쇄신안이 미풍에 그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신문은 ‘송영길발 쇄신 바람, 전북엔 '미풍'?'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송 대표가 25일 기자회견을 빌어 주장한 정치 쇄신안은 크게 ▲차기 총선 불출마 ▲ 3·9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종로·안성·청주 등 3·9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무공천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 등 비리 의혹 의원의 국회에서 신속한 제명 ▲6·1 지방선거에서 전체 광역·기초 의원의 30% 이상 청년 공천 ▲국회의원 4선 연임 제한 등 5가지”라고 전했다. 

이어 “이들 5가지 정치 쇄신안이 표면적으로 당장 6·1 지선, 차기 총선 후보공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정치 현실을 생각하면 전북의 정치 지형을 바꿀 수 있을 정도는 아니라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라고 해석했다. 

기사는 그러면서 전주을 보궐선거와 관련해서도 “국회에서 이상직 의원이 제명되면 대법원판결 시기와 관계없이 의원직을 상실해 6·1 지방선거와 함께 전주을 보궐선거를 진행해야 하지만 정치권 내 다수는 국회 윤리특위 구성은 여야 원내대표 합의 사안이고, 본회의는 국회의원 재적의원 3분의 2 찬성을 해야 한다는 점을 들어 실현 가능성이 ‘제로’에 가깝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기사는 “특히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은 비리 의혹으로 탈당했다가 최근 국민의힘에 복당했으며 헌정사상 국회 윤리특위에서 제명돼 국회의원직을 상실한 사례는 지난 79년 김영삼 대통령이 유일하다”며 “국회의원 선수를 3선으로 제한하는 것은 법을 개정하지 않고는 위헌”이라는 지적을 강조했다.

아울러 기사는 “민주당이 총선 후보 선출과정에서 내리 4선에 도전하는 후보를 ‘컷오프’ 시키는 방법이 있지만 야당은 가만히 있는데 민주당만 선수를 제한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무리수로 부작용이 뒤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전민일보, “이상직 의원 제명 추진, 지역위원장에 누구?”

전민일보 1월 26일 3면 기사((캡처)
전민일보 1월 26일 3면 기사((캡처)

전민일보는 그러나 ‘민주당, 이상직 의원 제명 추진’이란 제목과 함께 “이상직 의원의 제명은 사실상 가능성이 높아지게 돼 전 지역구였던 전주을 지역을 중심으로 차기 지역위원장을 노리는 후보군들이 또 다시 경쟁에 들어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기사는 송 대표의 전날 발언을 인용해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에서 제명 건의를 의결한 윤미향, 이상직, 박덕흠 의원의 제명안을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밝힘으로써 민주당을 탈당했던 윤·이두 의원의 제명 추진은 속도를 내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KBS전주총국, “지방선거 흐름 바꿀 또 하나의 변수” 긍정 전망

KBS전주총국 1월 25일 보도(화면 캡처)
KBS전주총국 1월 25일 보도(화면 캡처)

지역 방송들도 송 대표 발언을 다양한 시각에서 해석했다. 먼저 KBS전주방송총국은 ‘“지방의원 최소 30% 청년 공천”…대대적인 물갈이 예고’의 기사에서 물갈이 폭에 관심을 두고 다소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기사는 “민주당은 4년 전, 전북 광역·기초의원 선거에서 160명을 당선시켰다”면서 “이 가운데 20·30대는 5명뿐이었고, 도의원은 단 한 명도 없다”고 전제했다. 이어 “앞으로 광역, 기초의원의 30% 이상을 청년으로 공천하고 이들이 모두 당선된다면 2030 도의원은 최소 11명, 시군의원은 최소 52명으로 늘어나게 된다”는 기사는 “지방의원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 움직임이 단체장 공천에도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라고 해석했다. 

기사는 또 “동일 지역구의 국회의원 3선 초과 금지까지 제도화하겠다고 한 상황에서 단체장 공천에 대한 쇄신안도 나올 수 있기 때문”이라며 “대선에서 이기기 위한 정치권의 '기득권 내려놓기'가 지방선거의 흐름을 바꿀 또 하나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주MBC, JTV “이상직 의원 제명안 신속 처리...오늘 항소심” 주목

전주MBC 1월 25일 보도(화면 캡처)
전주MBC 1월 25일 보도(화면 캡처)

전주MBC는 ‘송영길 "이상직 제명안 신속 처리" 여파 주목’이란 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무소속 이상직 의원 제명을 포함한 쇄신안을 발표하면서 파장이 주목된다”며 이 의원 제명에 초점을 모았다. 

기사는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서울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인 비리 혐의로 재판을 받으며 민주당 당적을 내려놓은 무소속 이상직, 윤미향 의원과,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에 대해 제명안을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며 “앞서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이들 의원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으며, 최종 징계는 윤리특위와 본회의를 거쳐야 확정된다”고 밝혔다.

JTV 1월 25일 보도(화면 캡처)
JTV 1월 25일 보도(화면 캡처)

JTV전주방송 역시 ‘송영길 "이상직 의원 제명안 신속 처리"’의 기사에서 이 의원 제명 처리 여부에 주목했다. 기사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무소속 이상직 국회의원 제명안의 신속한 처리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혔다”면서 “배임 등의 혐의로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이 의원은 선거법 위반 재판에서도 당선 무효형을 선고 받았고, 내일(26일) 항소심 선고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