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2년 1월 17일

3월 대선을 앞두고 '대통합'을 내세운 민주당 복당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전북지역 정치권은 복당자 처리 및 지방선거 공천 문제 등을 놓고 어수선하다. 

겉으론 대선 승리를 위한 대통합 차원의 복당이란 명분을 내세우지만 우후죽순 격으로 몰려드는 복당파 정치인들마다 다가올 6월 지방선거에서 지방의원 또는 지방자치단체장을 겨냥한 정치적 목적과 이해관계가 서로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대선보다는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신경전과 기득권 경쟁이 벌써부터 치열하게 전개되는 모양새다.

정동영 전 장관 민주당 복귀 초읽기...잇단 복당 바람에 '긴장감' 

임정엽 전 완주군수 등 지역 정치인 10여명이 지난 4일 전북도의회에서 복당 기자회견을 열었다.
임정엽 전 완주군수 등 지역 정치인 10여명이 지난 4일 전북도의회에서 복당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북지역에선 민주당 복당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과거 민주당을 탈당했던 유성엽· 김광수·김종회 전 국회의원이 민주당에 다시 합류했으며, 현직 자치단체장으로 정헌율 익산시장이 17일 민주당 복당을 신청했다. 

이밖에 전직 단체장으로는 임정엽 전 완주군수와 김세웅 전 무주군수 등이 가세했다. 지방의원들 중에는 박용근 현 전북도의원(장수)과 이학수 전 전북도의원(정읍) 등 상당수 인사가 복당에 합류했다. 

여기에 동교동계의 합류에 이어 정동영 전 장관도 조만간 복당할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장관은 지난 주 복당할 예정이었으나 조만간 이재명 대선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 선언 등의 형식을 갖춘 뒤 합류할 것으로 정치권은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복당 인사들 가운데는 6월 치러질 지방선거에 도지사·시장·군수는 물론 기초·광역의원의 강력한 후보군으로 떠오르는 인사들이 많아 현역들과 또 다른 입지자들 간의 물밑 경쟁이 가열되는 분위기다. 

복당자들, 대선보다 지방선거선에 열중....'눈총' 

지역 언론들은 정동영 전 장관을 비롯한 유성엽 전 의원 등 중량감 있는 정치인들의 경우 도지사 선거 또는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군으로 거론하고 있으며, 임정엽 전 완주군수는 전주시장, 박용근 전북도의원은 장수군수, 이학수 전 도의원은 정읍시장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밖에 기초·광역의회 의원 후보군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복당 인사들이 많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인들의 민주당 쏠림과 독식 구도 강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지방선거가 다섯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입지자가 몰리고 있는 민주당과 달리 국민의힘 등은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북적', 국민의힘 '구인난'...지방선거 후보 특정당 쏠림, 부작용 우려 

JTV 1월 16일 보도(화면 캡처)
JTV 1월 16일 보도(화면 캡처)

민주당과 달리 국민의힘은 지난해 11월 김용호 남원·임실·순창 당협위원장이 도지사 출마를 선언한데 이어 전주시장 후보군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허남주 전 도의원 외에 찾아보기 어렵다. 

JTV는 16일 이와 관련한 기사에서 “선거 때마다 어렵기는 마찬가지였지만 최근 당내 내홍 이후 인재 영입이 중단됐고 민주당 대통합으로 영입할 만한 중간지대의 인사들도 크게 줄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정운천 국민의힘 전북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방송과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대통합으로 다 가져가 버렸기 때문에 사실 유의미한 분들, 지명도가 있는 분들을 모시기에는 지금 좀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기사는 또 “국민의힘은 도지사 출마자의 경우 다음 총선에서 비례대표 안정권에 배정될 수 있는 만큼, 김용호 위원장과 함께 중량감 있는 인사를 더 찾아볼 계획”이라며 “청년 당원 1,200명을 바탕으로 정치 아카데미를 운영해 밑바닥부터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킨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지방선거의 간판인 도지사와 전주 ,군산, 익산시장 선거마저 영향력 있는 후보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지방선거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기는 어려울 것”으로 기사는 분석했다.

한편 민주당의 대선 승리를 위한 대통합·대사면 전략에 따라 전북지역 무소속 인사 대부분이 복당 대열에 합류하면서 복당자에 대한 처리 규정이 확실하지 않아 지방선거에 적지않은 혼란이 예상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대선 공헌도 평가 기준 애매...지방선거 공천 ‘혼란’ 예고

전북도민일보 1월 17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도민일보 1월 17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도민일보는 17일 관련 기사에서 “민주당은 복당자에 대해 3·9 대선 공헌도에 따라 공직후보 선출 때 탈당 경력에 따른 감점을 없애 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민주당 당헌·당규는 탈당자에 대해 공천 심사와 경선 때 최대 20~25%까지 감점하도록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기사는 “대선 공헌도에 따라 탈당자의 대사면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당헌·당규를 개정하거나 포상 등 가점 규정이 있어야 한다”면서 “정치권은 당헌·당규 개정은 민주당 중앙위원회 표결로 이뤄져 사실상 실현 가능성이 없어 가점을 통해 감점 부분을 상쇄해 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대선 공헌도 평가에 대한 구체적 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점"을 문제로 지적한 기사는 “ 민주당의 공직후보 선출 심사처럼 구체적 기준을 마련하고 수치화하는 정량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사는 말미에서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 말을 인용해 “대선 공헌도에 따라 복당자의 페널티 부분은 결정될 것”이라며 “SNS등에서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해 언급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에 할 말이 없다”고 전했다.

또한 “대선 승리를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남이 차려 놓은 밥상에 숟가락을 얹는 행위’는 곤란하다”며 “ 대선 이후 대선 공헌도에 대한 상벌은 엄격히 진행될 것”이라고 밝힌 내용도 함께 전했다.

민주당 내 지방선거를 겨냥한 기득권 경쟁이 벌써부터 심화되고 있음을 예고해 준 대목으로 읽힌다. 이처럼 대선 공헌도 평가 기준이 모호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과정에서 일대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정의롭고 공정한 공천 담보돼야” 여론 비등

새전북신문 1월 17일 3면 기사
새전북신문 1월 17일 3면 기사(캡처)

이날 새전북신문도 비슷한 문제를 제기하며 지적했다. ‘민주당, 복당인사 공천 평가 기준 마련 시급’이란 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이 17일까지 중앙당을 통한 복당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인 가운데 지방선거를 앞둔 전북 정치권이 중앙당의 당규 및 세칙 마련 과정을 주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기사는 "탈당 패널티 등 감점 삭제가 아니라 대선 공헌도에 따른 가산점을 부여해 마이너스를 상쇄시켜주겠다는 것이어서 지역위원장과 도당 위원장 등 현역 국회의원들의 주관적 평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결과적으로 민주당의 공천 심사는 경쟁력 평가에서 현격한 우위를 제외하곤 공천관리위원들의 주관적 평가가 주가 돼 이뤄졌고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도 재현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예측했다. 

이처럼 대선과 맞물려 진행되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뤄진 복당 바람이 전북지역에서는 민주당 쏠림 현상을 더욱 부추기는 형국이다. 문제는 이러한 현상이 일당 독식 구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따라 민주당의 공천 과정을 바라보는 시선이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정의롭고 공정한 공천이 담보돼야 비리와 부패를 그나마 막을 수 있다”는 비판과 지적을 민주당은 겸허히 새겨야 할 것이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