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2년 1월 18일

전북 정치인들의 민주당 복당 참여 의사가 잇따르면서 지역 정치 지형도가 일당 체제로 급속히 재편되는 양상이다. 

민주당 일괄 복당 신청 마감일인 17일 전북에서는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전 민주평화당 대표), 정헌율 익산시장, 김종규 전 부안군수, 최형재 전 전주을지역위원장 등이 복당을 신청했다. 지방의회에선 민생당 소속이었던 김윤철·채영병 전주시의원 등의 복당 신청이 줄을 이었다. 

앞서 지난 4일 김관영 전 국회의원과 임정엽 전 완주군수, 박용근 도의원, 김종담·박재완·이학수·조계철·조형철 전 도의원 등이 복당 신청과 함께 전북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복당 기자회견을 가졌다. 또한 지난 12월 말에는 김광수·김세웅·김종회·유성엽 전 국회의원도 민주당에 복당한 바 있다. 

민주당 쏠림 가속...민의 다양성 수렴·대변 기능 위축 

전주MBC 1월 17일 보도(화면 캡처)
전주MBC 1월 17일 보도(화면 캡처)

그러나 민주당 복당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가뜩이나 일당 독식 구도였던 전북지역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일당 쏠림 현상이 더욱 가속화돼 민의의 다양성 수렴과 대변 기능이 크게 약화 될 위기에 처했다. 

더구나 6월 지방선거에서 전북지역 14개 시·군 중 절반은 기존 입지자와 복당자들이 공천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돼 구태 정치가 다시 기승을 부릴 것으로 우려된다.  

전북도민일보 1월 18일 3면 기사(캡처)
전북도민일보 1월 18일 3면 기사(캡처)

복당 신청 마감 이후 전북지역 언론들은 정동영 전 장관에 초점을 가했다. “17일 정 전 장관은 복당 입장문을 통해 지난 17대 대통령 선거를 언급했다”고 전제한 지역 언론들은 관련 기사에서 “저의 패배로 김대중 ,노무현 두 분 대통령이 열어오신 한반도 평화의 대장정이 10년 가까이 역주행 했다는 깊은 회한을 안고 있다”는 정 전 장관 발언을 무게 있게 전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를 도와 4기 민주 정부를 창출하는데 티끌만한 힘이라도 보태고자 민주당으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밝힌 점도 부각시켰다. 이 외에 지역 언론들은 다가올 지방선거 구도에 관심을 두는 기사들을 많이 쏟아냈다.

“14개 시·군 중 7개 시·군, 기존 입지자와 복당자들 공천 경쟁” 

JTV 1월 17일 보도(화면 캡처)
JTV 1월 17일 보도(화면 캡처)

JTV는 17일 ’7개 시·군 민주당 입지자와 복당자 경쟁‘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전·현직 유력주자들의 친정 복귀로 6월 지방선거 공천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라며 “지난 4일 이후 시장·군수 출마 예정인 복당 신청자만 8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도내 14개 시·군 가운데 절반인 7개 시·군은 기존 입지자와 복당자들이 공천 경쟁을 벌일 전망”이라고 강조한 기사는 “정헌율 익산시장의 복당 신청에 따라 무소속은 심민 임실군수와 유기상 고창군수, 황인홍 무주군수 3명으로 줄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상당수 복당 신청자는 이미 적지 않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고, 일찌감치 물밑에서 경선을 준비해온 만큼 대선 이후 복당자에 대한 감점 적용 여부와 폭이 예선의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전북, 제3지대론 사실상 붕괴...민주당 견제할 수 있는 대안 세력 부재”

전북일보 1월 18일 3면 기사(캡처)
전북일보 1월 18일 3면 기사(캡처)

전북일보는 18일 민주당 복당 관련 기사에서 “현직 단체장이나 전직 국회의원은 거의 바로 복당처리가 이뤄지는 반면 재야인사들의 경우 당원자격심사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거쳐 복당이 결정될 예정”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번에 복당 신청을 한 인사들에 대해서는 파렴치 범죄자를 제외하고 문호를 개방하기로 한 만큼 복당 규모에 변수는 적을 것으로 보이며, 복당 결정 시기는 설 연휴 전후로 대부분이 명절 전에 복당 처리가 될 것”이라고 기사는 분석했다. 기사는 또 “전북에서 제3지대론은 사실상 붕괴됐고, 지선 기간 중 민주당을 견제할 수 있는 대안 세력 또한 부재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이정헌 JTBC 앵커,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 대변인으로"

전북일보 1월 18일 3면 기사(캡처)
전북일보 1월 18일 3면 기사(캡처)

신문은 또 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자 직속 국가인재위원회가 전북 출신 언론인인 이정헌 JTBC 앵커를 영입했다는 보도를 내보내 시선을 끌었다. "이 앵커는 이재명 후보 선대위 공보단 대변인으로 후보 메시지와 공약을 전달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한 기사는 "이 앵커가 최근 사고지역구인 전주을지역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대선까지는 통합 모습 보일 순 있겠지만 그 이후는 장담할 수 없어”

전민일보 1월 18일 3면 기사(캡처)
전민일보 1월 18일 3면 기사(캡처)

이날 전민일보는 ‘민주당 복당 신청 마지막날 정동영·정헌율 신청’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신청 대상은 당적을 보유했던 자로서, 제20대 대통령 선거 승리에 기여함으로써 당헌·당규 부칙에 따른 적용을 받고자 하는 자들”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기사는 “복당 신청자들은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의 복당허용 여부 심사와 최고위원회 의결로 복당이 확정되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제22대 국회외원 총선에 한해 제20대 대령선거 승리 기여도를 평가하여 달리 반영하도록 해 사실상 출마에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에 반해 새전북신문은 ‘시의원도 민주 복당행렬, 경선 치열할 듯’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전주시의회 채영병(민생당, 효자4·5동·오른쪽)의원이 복당 신청을 마쳤다”며 “앞선 10일 전주시의회 김윤철(민생당, 풍남·노송·인후3동·왼쪽)의원도 복당신청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새전북신문 1월 18일 6면 기사(캡처)
새전북신문 1월 18일 6면 기사(캡처)

신문은 또 “시의회 내 민생당소속은 양영환(동서학·서서학·평화1·2동)의원이 유일해졌다”면서 “대선까진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통합된 모습을 보일 순 있겠지만, 그 이후는 장담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대선 승리 위한 일괄 복당, 지방선거에서는 걸림돌 작용” 우려 

이처럼 3월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은 승리를 위해 ‘일괄 복당’을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특히 6월 지방선거 공천을 앞두고 자신의 이익을 위한 탈당과 복당을 거듭한 인물들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불거지면서 당원들 사이에서는 자연스럽게 지방선거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전북지역에서는 무소속 현직 단체장인 유기상 고창군수, 황인홍 무주군수, 심민 임실군수만이 복당 대신 무소속 출마를 굳힌 상태에서 강동원 전 국회의원도 무소속으로 남원시장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무소속과 제3세력의 연대·연합론이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지역 정치권의 일당 쏠림 현상으로 인해 다양한 여론과 숙의의 민의가 정치·행정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