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2년 1월 20일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7일 복당 신청을 마감하면서 전북 정치권의 민주당 공천 경쟁이 벌써부터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지방선거는 본선보다 민주당 공천 심사 과정에서 진검 승부가 벌어질 것이란 지역 언론들의 전망과 분석들이 나오고 있다. 

전북일보는 19일 ‘민주당 복당신청 마감 지선 '공천 경쟁' 서막‘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민주당 소속 도내 정치인들은 하나 같이 '대선승리'와 '정권재창출'이 우선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며 “하지만 그 속내에는 대선 기여도를 어필해 공천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목적이 숨어있다”고 지적했다.

겉으론 "대선 승리", 속내는 "지방선거 공천을 위해" 

전북일보 1월 19일 1면 기사(캡처)
전북일보 1월 19일 1면 기사(캡처)

기사는 “특히 이번 선거판은 대선과 맞물리면서 그 어느 때보다 대선 후보와 당 지도부에 눈도장을 찍으려는 행태가 노골화한 모습”이라며 “대선이 끝나지도 않은 시점에서 이미 전북 정치권의 시선이 지선을 향하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전북의 경우 대선에서 어떠한 결과가 도출되더라도 지선은 민주당이 싹쓸이 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국민의힘이나 정의당 등 민주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은 전북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는 기사는 “속단하기엔 이르지만, 민주당을 제외한 정당과 무소속 후보들의 분위기는 대선 결과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전북도민일보는 20일 관련 기사에서 “대선 승리를 위해 민주당이 추진한 무소속 복당 문제는 결국 전북 등 호남 정치권에 국한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벌써부터 대선 후 본격 화 될 지선이 복당 후폭풍으로 심한 몸살을 앓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복당 신청자들의 후속 처리에 초점을 모은 기사는 “정치권은 결국 대선 후 복당자의 패널티 등 처리는 민주당 내 정치적 파워 게임으로 흐를 것으로 관측했다”며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지난 17일 마감한 민주당 복당 신청 결과 전국적으로 총 755건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전북 197명 복당 신청, 부적격 85건 가장 많아...'후폭풍' 예고 

전북도민일보 1월 20일 3면 기사(캡처)
전북도민일보 1월 20일 3면 기사(캡처)

“이 중 전북은 197건으로 서울특별시 등 전국 17개 시·도 광역권 중 가장 높았으며 다음은 전남이 135건, 광주 98건으로 호남지역이 430건으로 집계됐다”는 기사는 “보름 동안 진행됐던 민주당의 전체 복당 신청 중 56%가 호남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기사는 “특히 민주당의 대사면 원칙에 따라 당헌·당규에서 복당이 불허되는 부적격 인사도 대부분 호남권 인사들로 채워졌다”며 “755건 복당 신청 건 중 205건이 부적격 심사대상으로 분류됐으며, 부적격 심사 건수에 있어서도 전북은 전체 205건 중 8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전남이 72건, 경기 16건, 서울 9건, 광주 6건 순이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민주당 당직자의 말을 인용, “복당 부적격 대상을 중심으로 복당 여부에 대한 심사를 할 것”이라며 “대사면 원칙을 세운 만큼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복당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지만 탈당 경력에 따른 페널티 적용 여부는 현재로 미지수”라고 전한 뒤 “최근 민주당 지도부의 분위기를 생각하면 대선 공헌도에 따른 감점 조항이 의외의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직 애매한 상황임을 알 수 있게 해준 대목이다.

“대선 이후 전개될 공천 심사와 맞물려 정치적 소용돌이 불가피”

새전북신문 1월 20일 1면 기사(캡처)
새전북신문 1월 20일 1면 기사(캡처)

새전북신문도 이날 ‘민주당 복당 신청자 절반 `부적격'’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전북도민일보와 비슷한 내용을 전했다. 기사는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전 대통합을 기치로 지난 17일까지 15일간 복당 신청 접수를 진행한 가운데 도내 신청자 중 절반 가까이가 부적격 심사 대상 및 감산 대상으로 분류돼 후폭풍이 예상된다”며 “대선 이후 전개될 공천 심사와 맞물려 정치적 소용돌이가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기사는 이어 “이번 대사면 복당 정국에서 도내에선 197명이 복당 신청서를 제출했고 이 가운데 85명이 부적격자로 분류됐다”며 “쉽게 말해 민주당 현 당헌 당규 상 복당 불허 및 공천 심사 및 경선 감산 대상 85명이 복당 신청 대열에 합류한 것”으로 분석한 뒤 “민주당은 복당 신청과 함께 이들에 대해선 소명 내용 등을 담은 대사면 요청서를 별도로 작성 제출토록 했다”고 밝혔다.

지역 언론들의 보도 내용을 종합하면, 대선과 맞물린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은 승리를 위해 사면과 복당의 카드를 꺼내 들었으나 많은 복당 인사들 중 전북 등 호남지역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해 호남지역에서 민주당 위상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지방선거 이후 일당 독식 구도가 더욱 공고해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무엇보다 복당 신청자들 중 상당수가 자격 논란이 일고 있는 만큼, 대선 이후 공천 과정에서 대선 기여도 및 복당 허용 여부를 둘러싼 극심한 진통과 갈등이 예상된다. 이에 따른 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들도 나온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