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주요 방송·일간지 의제 톺아보기-2024년 3월 21일

제22대 총선이 20일 앞으로 다가왔다.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이 오늘(21일)부터 일제히 시작되면서 '여의도 입성을 위한 싸움의 막이 올랐다'는 뉴스들이 많은 지면과 영상을 차지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문제가 연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국민의힘은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전북에서 활동한 인사들을 한 명도 배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반영해 순번을 소폭 조정했다는 뉴스들이 나왔지만 ‘고무줄 배정’이란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의과대학의 정원 증원 규모가 확정됐지만 의대 교수와 재학생들의 집단 반발이 여전한 상황이어서 정상화까지는 상당한 진통도 예상된다는 뉴스와 함께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설립 예정지인 남원 주민들이 대정부 규탄에 나섰다는 뉴스도 시선을 끈다. 그런가 하면 지역 방송사들은 전주 시내버스 일부 노조가 부분 파업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며 시민들의 발이 묶이지 않을까 우려했다. 이밖에 4월 총선과 관련 전국 첫 번째 포상금 지급 사례가 전북지역에서 나왔다는 뉴스도 눈에 띈다. 3월 20일과 21일 전북지역 주요 언론들의 의제를 살펴본다.


“‘국정 안정’-‘정권 심판’, 총선 본선 시작...국회의원 후보자 등록 오늘부터 내일까지”

전북도민일보 3월 20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도민일보 3월 20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이 21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 지역 언론들은 “여의도 입성을 위한 싸움의 막이 올랐다”며 “당내 경선을 통해 선정된 후보자와 위성정당의 비례대표 후보자의 공식 등록이 이틀간 진행되면 4·10 총선의 본선이 시작된다”고 일제히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전북도민일보는 관련 기사(4·10 총선 막 올랐다…21일·22일 이틀간 후보등록)에서 “이번 총선은 ‘국정 안정’과 ‘정권 심판’으로 귀결되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여·야간 맞대결이 치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국민의힘에서 16년 만에 도내 10개 선거구에서 모든 후보를 공천함에 따라 지역 내에서도 여야 간 대결이 펼쳐지는 가운데 특히 전국적 격전지로 떠오른 전주을에 대한 관심이 더욱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유권자들, 올바른 선택을 하려면...”

전민일보 3월 21일 1면 기사(지면 갈무리)
전민일보 3월 21일 1면 기사(지면 갈무리)

전민일보는 관련 기사(총선 후보자 등록 접수 오늘부터 이틀간 진행)에서 “전북선관위에 따르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의 후보자 등록이 21일과 22일 양일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할 선거구선관위에서 신청을 받는다”며 “등록을 마친 후보자는 오는 28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가능하다”고 안내했다.

이어 기사는 “유권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후보자가 제출한 서류를 선거일까지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info.nec.go.kr)에서 후보자 인적사항과 후보자가 제출한 재산신고서, 병역사항 신고서, 학력에 관한 증명서, 세금 납부?체납사항, 전과기록 등을 공개하고 있다”며 “정당·후보자가 제출한 선거공보는 4월 1일(월)부터 정책·공약마당(policy.nec.go.kr)을 통해 공개한다”고 덧붙여 소개했다.

“국민의미래, 따가운 비판 일자 비례대표 순번 조정...조배숙 13번”

국민의힘은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전북에서 활동한 인사들을 한 명도 배려하지 않았다는 따가운 비판이 일자 사흘 만에 비례대표 순번을 조정했다는 뉴스들이 눈에 띈다.

전북일보 3월 20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일보 3월 20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일보는 관련 기사(조배숙 국민의힘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비례 13번 확정)에서 “조배숙 전 국민의힘 전북특별자치도당위원장이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13번에 배정됐다”며 “다만 국민의힘이 당헌당규에 규정했듯 전북에서 최소 2명 이상의 비례대표가 당선권에 배정돼야 함에도 조 전 위원장 1명만 당선권에 이름을 올린 것은 크게 아쉽다는 평가다”고 밝혔다.

기사는 이어 “전북에선 조배숙, 허남주, 정선화 세 여성 정치인과 김경민 전 전주을 국회의원 후보가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었는데 이중 조 전 위원장이 당선권에 배정됐다”며 “조 전 위원장은 보수 불모지인 호남에서 보수정치 영역을 확장한 영향력을 인정받아 당선 가능 순위에 배치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35명 명단 발표 이후 ‘전북 배제·홀대론’이 거세게 일자 불과 사흘 만에 단 1명의 전북 출신 후보 순번을 앞당겨 배치한 것에 대해 ‘생색내기용’, ‘고무줄 기준’ 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의대 증원 진통 예상”...왜?

전라일보 3월 20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라일보 3월 20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한편 정부의 전국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발표 이후 대부분 지역 언론들은 긍정과 기대에 가득 찬 모습이다. 다만 의대 교수와 재학생들의 집단 반발이 이어지면서 진통이 예상된다는 보도도 나왔다. 전라일보는 관련 기사(전북지역 의대 정원 증원 규모 확정...정상화까지 진통 예상도)에서 “교육부는 20일 전북대학교에 58명, 원광대학교에 57명의 신규 의대 정원을 배정했다”며 “전북대의 경우 당초 신청 규모(98명) 대비 59.1%, 원광대는 신청 규모(93명) 대비 61.2%가 각각 늘어나게 된 셈이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증원 규모는 각 거점국립대학의 정원을 200명씩 맞추면서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를 배정 받았다”는 기사는 “실제 충북대학교는 151명, 경상국립대의 경우 124명의 정원을 새로 배정받으면서 기존 49명·76명이었던 의대 규모가 대폭 증가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사는 “의대 교수와 재학생들의 집단 반발이 여전한 상황이어서 정상화까지는 상당한 진통도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공공의사 양성 나몰라라...공부는 전북서, 취업은 서울로?”

새전북신문 3월 21일 1면 기사(지면 갈무리)
새전북신문 3월 21일 1면 기사(지면 갈무리)

새전북신문은 21일 ‘전북 의대생 49% 확대 공공의사 양성은 나몰라’란 제목의 1면 머리기사에서 “정부가 의료개혁 방향을 둘러싼 ‘의·정 갈등’을 무릅쓴 채 전북대와 원광대 등 전국 의대 정원을 대폭 확대하기로 결정했지만 대학가는 크게 술렁이고 있다”며 “앞서 전북대와 원광대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와 의대생 보호대책이 없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오는 25일자로 집단사직을 예고한 상태다. 이날은 전공의 면허정지가 시작되는 날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사는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설립 예정지인 남원 주민들 또한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정부 규탄에 나섰다”며 “그 정원(49명)을 배정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삼았다”고 밝혔다. 이날 신문은 2면 ‘공부는 전북서, 취업은 서울로’란 제목의 기사에서도 “정부가 비수도권 의대 정원을 대폭 확대해 지방 의료공백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나섰지만 그 실효성은 여전히 의문시 되고 있다”며 “지방대를 나왔다고 지방에 취업하도록 강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연스레 지방에서 의무적으로 진료할 공공의사 양성이 더 시급하다는 지적도 적지않다”고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잊을만 하면 터지는 시내버스 파업 또?...“전주시, 중재할 수 있을지 주목”

KBS전주총국 3월 20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KBS전주총국 3월 20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한편 지역 방송사들은 잊을만 하면 불거지는 전주 시내버스 파업 움직임을 예의주시했다. KBS전주총국은 20일 ‘전주 시내버스 파업 ‘초읽기’…해법 없나?‘란 제목의 기사에서 “전주 시내버스 일부 노조가 내일부터 부분 파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넉 달간 임금 협상에도 해법을 못 찾았기 때문인데 전주시가 중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이어 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임금 협상을 이어온 전주시 시내버스 노동자들은 사측과 10차례 넘는 교섭에도 진전이 없자 지난달 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며 “네 차례 조정에도 좁혀지지 않는 입장 차에 결국 조정이 중지됐고 합법적인 쟁의권을 얻게 됐다”고 실상을 전했다.

또한 “당장 내일(21)부터 전주 시내버스 업체 5곳 가운데 2곳의 노동자 190여 명이 운행 횟수를 줄이는 등 부분 파업에 나설 예정”이라는 기사는 “전주시는 31개 노선에 대해 예비 버스를 투입할 방침”이라며 “남은 여객사 3곳의 임금 협상이 진행 중인 가운데 전주시의 중재력이 시험대에 올랐다”고 강조했다.

전주MBC 3월 20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전주MBC 3월 20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이날 전주MBC는 관련 기사(내일 오전 중 전주 시내버스 부분 파업..."버스 18% 멈춰설 듯")에서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는 월 9,000원 수준의 근속수당 인상과 5,000원 수준의 식대 현실화 등을 요구했지만 전주시와 사측의 입장 변화가 없어 임금 교섭이 최종 결렬됐다고 밝혔다”며 “노조는 실질적으로 임금 결정권을 가진 전주시가 조정 기간 안을 제출하지 않거나 회의에 출석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이어 “노조는 쟁의 행위 찬반 투표 결과 90% 이상의 찬성률을 기록해 쟁의권을 확보했다며, 내일(21일) 오전 중 부분 파업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전주시청 앞에서 출정식을 갖는 등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는 기사는 “파업에 돌입하는 노동자는 전주 시내버스 5개사 소속 1,046명 중 전일여객과 시민여객 2개사에 소속된 노조원 198명으로, 394대의 버스 중 18% 가량인 72대가 멈춰서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기사는 “평화동과 송천동, 인후동, 혁신동, 만성동 지역에서 운행되는 31개 노선이 운행 중단이나 배차시간 증가 등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라며 “전주시는 특히 출퇴근 시간을 중심으로 예비차량과 마을버스를 긴급 투입하는 등 시민 불편을 줄이는 데에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전북CBS 노컷뉴스 3월 20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CBS 노컷뉴스 3월 20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CBS·노컷뉴스도 관련 기사(전주시내버스 노조 파업, 일부 노선 운행 차질)에서 “전주시가 시내버스 노조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대책을 가동한다”며 “이번 노조 파업에는 시내버스 5개사 전체 운전원 1046명(2월 말 기준) 중 전일여객과 시민여객 2개사의 노조원 198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총 394대의 버스 중 72대(18%)가 멈춰 서게 되면서 31개 노선이 운행 중단 및 배차시간 증가 등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이어 “운행에 차질을 빚는 노선은 평화동과 송천동, 인후동, 혁신동, 만성동 지역의 △75번 △79번 △101번 △102번 △103번 △104번 △110번 △309번 △339번 △401번 △402번 △403번 △420번 △430번 △511번 △513번 △514번 △515번 △520번 △522번 △535번 △541번 △543번 △752번 △820번 △970번 △999번 △3-2번 △6001번 △3001번 △3002번이다”고 자세히 소개했다.

“총선 전국 첫 번째 포상금 지급 사례 전북에서”

JTV 3월 20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JTV 3월 20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이밖에 총선과 관련한 사건 사고 보도들이 자주 눈에 띈다. 그 중 JTV는 ’전북선관위, 선거 범죄 신고자 2명에 첫 포상금‘의 기사에서 “전북특별자치도 선거관리위원회는 4월 총선과 관련한 선거 범죄 신고자 2명에게 포상금 2,81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며 “이는 이번 총선에서 전국 첫 번째 포상금 지급 사례로 기부행위와 사전선거운동 신고자인 이들은 각각 2,650만원과 160만원을 받게된다. 다만, 최종 지급액은 검찰 기소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보도해 시선을 끌었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