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2년 7월 28일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이 27일 간담회를 열고 지역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전북도 제공)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이 27일 서울에서 조찬 간담회를 갖고 기업유치 등 지역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전북도 제공)

민선 7기 시절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완주군 등이 투자협약을 맺었다며 자랑했던 외지 대기업들의 잇단 투자 철회 통보로 민선 8기 ’김관영호‘ 전북도정이 비상이 걸린 형국이다. 

이 바람에 민선 8기 출범 직후 야심차게 내세운 '기업유치' 공언이 의심을 받지나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완주군에 투자 계획이 무산된 쿠팡(주)과 관련해 유사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이를 의식한 듯 '김관영 도지시가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다'는 보도가 두 신문에 나란히 보도돼 시선을 끌었다. 전북도민일보와 새전북신문은 28일 각각 1면과 2면에서 해당 기사를 비중 있는 의제로 다루었다. 

김관영 지사 "쿠팡 유치 무산, 철저히 진상 조사하라"

전북도민일보 7월 28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도민일보 7월 28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도민일보는 "쿠팡 전북유치 무산 진상 조사하라"는 2면 기사에서 이 문제를 다뤘다. 신문은 기사에서 ”김관영 도지사는 27일 완주군 쿠팡 물류센터 설립 무산과 관련해 전북도 감사관실에 철저한 진상 조사를 지시했다“며 ”김 지사는 이날 전북 여야 국회의원과 가진 정책협의회 이후 국회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도정이 기업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발표된 쿠팡 완주 물류센터 구축 계획 철수 사태는 전북이 폐쇄적이라는 고정 관념을 갖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김 지사의 이 같은 내부 대응 방침은 전북 도정의 기업유치 의지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지자체 공무원들의 기강 재정립을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는 기사는 “쿠팡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완주군이 안 된다면 시기와 장소를 바꾸는 방안까지 모색해 볼 방침이라고 말했다”는 김 지사 발언을 전했다.

또한 기사는 “이날 전북 국회의원들도 쿠팡 유치 무산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며 “정치권은 김 지사의 이같은 행보에 대해 ’쿠팡 물류센터 유치 무산이 송하진 전 도지사와 박성일 전 완주군수 뿐만 아니라 안호영 국회의원의 입장에서는 다소 불편할 수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김 지사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북내 기업 유치의 단단한 토대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매우 강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는 애용도 덧붙였다.

“전북, 폐쇄적이라는 고정관념 갖는 계기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

새전북신문 7월 28일 1면 기사
새전북신문 7월 28일 1면 기사

새전북신문은 이날 1면 ’김관영 지사 쿠팡 유치 무산 감사관실 조사 지시‘에서 관련 내용을 전했다. “김관영 도지사가 쿠팡 물류센터 완주군 유치 무산과 관련한 감사를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기사는 “김 지사는 27일 기업과 지자체의 입장을 면밀히 검토하고 업무 추진 과정에서 미숙한 점은 없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감사관실에 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지사는 이날 전북도 여야 국회의원과 가진 정책협의회 이후 가진 국회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도정이 기업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발표된 쿠팡 완주 물류센터 구축 계획 철수 발표는 전북이 폐쇄적이라는 고정관념을 갖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고 말했다”는 내용을 강조한 기사는 “김 지사의 이 같은 조기 내부 대응은 전북 도정의 기업유치 의지의 발로이자 지자체 공무원들의 기강 재정립 차원으로 해석된다”고 보도했다.

앞서 완주군은 지난 24일 “쿠팡 측이 지난 21일 ‘더 이상 물류센터 관련 협상을 진행하기 어렵다’는 의사를 전해 왔다”고 밝혔다. 쿠팡은 지난해 3월 전북도·완주군과 완주 테크노밸리 제2 일반산업단지에 1,300억원을 투자해 10만㎡(약 3만평) 규모로 올해 착공해 2024년 물류센터를 완공한다는 내용의 양해 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기업유치·새만금특별자치도 공감대, 모처럼 한목소리 냈으나... 

한편 이날 김관영 전북지사와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은 기업유치와 새만금전북특별자치도 법안 통과를 위해선 치밀한 사전전략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식당에서 조찬회의를 갖고, 국가예산 확보와 숙원법안 통과 대기업 유치를 주제로 논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에는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과 민주당 김수흥 의원(익산갑)을 제외한 모든 전북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지역 국회의원들은 전북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법안을 추가로 더 발의하겠다고 밝혀 모처럼 전북지역 국회의원들과 도지사가 현안을 놓고 한목소리를 냈다. 특히 특별자치도 추진이 탄력을 받게 될 지 주목된다. 

‘전북 기업유치특위 구성’ 제안...성과 여부 '주목' 

전민일보 7월 28일 2면 기사
전민일보 7월 28일 2면 기사

앞서 이날 김수흥 의원은 도내 각계 인사가 참여하는 ‘전북 기업유치 특위 구성’을 제안해 주목을 끌었다. 김 의원은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계의 주요 인사를 총망라한‘전북 기업유치특위를 구성하자고 주장했다. 기업유치특위는 김관영 도지사와 전북의 현직 국회의원, 시군 단체장, 광역·기초의원을 비롯해 전북을 연고로 둔 경제, 교육, 시민단체의 주요 인사들을 포함시키자는 구상이다.

도내지역 인사는 물론 타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역량 있는 전북연고 인사를 특위에 포함시키는 등 기업유치를 위한 도내 모든 유무형의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 모아 도민이 체감할 수 있을 수준의 성과를 도출하자는 제안이어서 이목을 끌었다. 그러나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이듯 가시적인 성과가 이뤄질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