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2년 7월 25일

민선 8기 '김관영호' 전북도정 출범 직후부터 잇따라 들려오는 굵직한 국제대회 취소와 대형 외지업체 유치 무산 소식에 도민들의 불안과 실망, 우려가 높다. 

특히 민선 6·7기 동안 전북도가 대내외에 자랑해 온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의 전초전이라 할 수 있는 세계잼버리 프레대회를 2주일 전에 전격 취소하면서 내년에 있을 본대회 무산 가능성이 점쳐지는 등 지난해 전북도와 완주군이 ‘대한민국 최고 전자상거래 소매 기업인 쿠팡 물류센터를 전북에 유치하겠다’고 장담한지 1년여 만에 무산돼 충격과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무엇보다 쿠팡 유치 실패에 대한 실망과 분노의 목소리가 높다. 하나의 기업 유치도 아쉬운 판에 '굴러들어온 복을 발로 차고 말았다'는 비판이 이는 등 민선 8기 전북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내세운 기업유치에 대한 회의론이 대두되는 형국이다. 

25일 자 전북지역 주요 일간지들의 지면에 가득 묻어났다.

“굴러들어온 복을 제 발로 차버린 전북도·완주군”

전민일보 7월 28일 2면 기사(PDF 지면 갈무리)
전민일보 7월 28일 2면 기사(PDF 지면 갈무리)

전민일보는 이 문제를 1면과 2면에서 다뤄 눈길을 끌었다. 먼저 신문은 1면 ‘‘분양가 갈등’쿠팡, 완주 물류센터 건립 철회‘란 제목의 머리기사에서 “22일 전북도와 완주군 등에 따르면 쿠팡 측과 군청 관계자들이 막바지 분양가 협상을 시도했으나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쿠팡이 최종적으로 투자 철회 의사를 전달했다”며 “이는 지난해 3월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맞손을 잡은지 1년 4개월 만”이락 아쉬워했다.

이어 2면에선 ’기업유치 앞세운 김관영호… 교섭력 재정비 시급‘이란 제목과 함께 향후 전북도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했다. 기사는 “한국을 대표하는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기업 쿠팡㈜이 전북 완주군에 첨단 물류센터를 짓기로 한 계획을 접었다”며 “쿠팡으로선 지난해 미국 증시 상장 이후 처음 발표한 국내 투자가 무산됐다. 쿠팡과 업무 협약을 맺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던 자치단체와 정치권은 ‘굴러들어온 복(대규모 투자)을 제 발로 찼다’는 책임론에 휩싸였다”고 지적했다.

또한 기사는 “전북지역의 투자는 이곳이 쿠팡의 개선된 혁신 배송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국 단위의 물류시스템 구축의 중요한 요충지라는 점을 못박은 것이나 다름없는 상황”이라며 “전주는 호남권에서도 꽤 이르게 로켓 배송이 가능했던 지역으로 소비력 측면만 봤을 때도 결코 작은 시장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만약 당초 계획대로 2024년도에 물류센터가 가동됐다면 최소 확정된 고용인원이 500여명에 달하고, 첨단 물류시스템 도입도 기정 사실이었던 만큼 이번 계약 무산은 아쉬울 수 밖에 없다”면서 “이번 계약은 민선 7기가 이뤄놓고 민선 8기가 열매를 딸 수 있었던 절호의 기회였던 만큼 쿠팡의 전면 재검토 상황을 취합해 다른 시군과의 매칭으로 이어가야 하는 숙제가 주어졌다”고 여운을 남겼다. 

신문은 대안으로 “도내 최대 산단지역인 익산을 비롯해 군산, 고창 등도 충분히 후보군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쿠팡과 교섭의 끈을 놓아서는 안된다”고 기사에서 밝혔다. 

“사업부지로 새만금 등 다른 대안 제시했어야” 

전북일보 7월 28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일보 7월 28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일보도 이날 ‘완주 쿠팡 유치 무산 투자협약 허실 도마 위’란 제목의 기사에서 이 문제를 짚었다. 신문은 “완주군에 쿠팡 물류센터 조성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지역사회가 후폭풍에 휩싸이고 있다”며 “지자체와 기업이 맺고 있는 투자협약(MOU) 체결에 대한 재점검과 함께 사업부지로 새만금 등 다른 대안을 제시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곧바로 대안을 리드에서 적시했다.

기사는 “기업의 투자가 무산된 배경에는 협약 체결 당시보다 20만원 정도 높아진 분양가 이외에도 쿠팡 측의 재정 상황 때문으로 알려졌다”며 “도가 그동안 전국에서 유일하게 7년 연속 지방투자 우수 지자체란 명성을 얻었지만 쿠팡 유치 무산에 흠집이 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전북에서 대기업과의 투자협약이 무산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고 강조한 기사는 “삼성은 2011년 당시 김완주 전 전북도지사 등과 투자협약서를 체결하고 2021년부터 2040년까지 새만금 그린에너지 종합산업단지 구축을 위해 7조 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으나 5년 뒤 발을 뺐다”며 “LG화학은 지난 2017년 새만금 산단에 3,450억원을 투입해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공장를 투자하기로 도와 새만금개발청 등이 함께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나 이마저 물거품이 됐다”고 지적했다.

“굵직한 투자협약 이행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지역 사회에서도 지자체가 더욱 책임감을 갖고 기업 유치에 적극 공을 들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는 기사는 “지역경제계에서는 투자 촉진 외에도 사전 사후 관리에 만전을 기해 쿠팡의 경우처럼 발을 빼는 기업이 없도록 사업 부지로 새만금 등 대안을 제시했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사전 조율 없이 일반 분양공고 난 점, 갈등의 원인” 

전북도민일보 7월 25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도민일보 7월 25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도민일보는 이날 ‘완주 쿠팡 물류센터 건립 ‘난항’… 줄다리기 협상 이어질 듯‘이라 제목의 기사에서 희망의 끈을 높지 않으려는 뉘앙스를 강하게 전달했다.

기사는 리드에서 “일각에서 나오는 투자 철회 여부에 대해서 완주군과 쿠팡 양측 모두가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있어 추후 협상 타결까지 상당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히면서 ”발목을 잡은 것은 높아진 토지 분양가였다. 협약 당시 분양가는 평당 64만 5,000원으로 알려졌지만 완주군은 이후 분양가를 평당 83만 5,000원으로 제시하면서 갈등이 커졌다“고 원인을 분석했다.

기사는 이어 ”쿠팡 측은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 67만원 상당까지 가능 의사를 전달했지만, 양측 협상은 잘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며 ”여기에 지난 4월 사전 조율 없이 일반 분양공고가 난 점도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쿠팡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 기사는 “당초 합의한 토지 분양가를 대폭 올리고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토지 분양공고를 냈다”며 “완주군이 투자협약의 다른 여러 합의사항도 이행하지 않아 투자 계획에 차질이 생겼던 것은 사실이다”고 밝혔다.

또한 기사는 “하지만 쿠팡 측은 ’최종적으로 철회 여부가 결정난 것은 아니다. 지자체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면서 “완주군 측도 ’여러가지 이유로 조금 난항을 겪고 있을 뿐이지 양측 간에 대화가 잘 진행되고 있으니 잘 지켜봐 달라고 강조했다‘고 밝혔다”는 양 측 입장을 전했다. 

"아직 교섭 여지 남아...'김관영호' 전북도정 교섭력 재정비 필요" 

​지난해 3월 26일 전북도청에서 박대준(가운데) 쿠팡(주) 신사업부문 대표와 당시 송하진 전북지사(오른쪽), 박성일 완주군수가 완주 물류센터 건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사진=전북도 제공)
​지난해 3월 26일 전북도청에서 박대준(가운데) 쿠팡(주) 신사업부문 대표와 당시 송하진 전북지사(오른쪽), 박성일 완주군수가 완주 물류센터 건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사진=전북도 제공)

한편 전북도와 완주군은 지난해 3월 쿠팡의 물류 거점이 전북지역에 유치될 경우 일자리 창출은 물론 전기차를 활용한 배송, 태양광 발전과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통한 충전 및 물류 시설 운영, 빅데이터를 활용한 배송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이 기대가 1년여 만에 휴짓조각이 된 가장 큰 원인은 토지 분양가 갈등으로 꼽힌다. 완주군과 효성중공업·오에스개발·동서건설·신성건설·한국투자증권 등으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 완주테크노밸리㈜는 쿠팡 측에 최종적으로 3.3㎡(1평)당 83만 5,000원을 분양가로 제시했으나 이는 지난해 MOU 체결 당시 논의된 분양가(64만 5,000원)보다 30%가량 높은 가격이다.

이대로 계약을 맺으면 쿠팡은 애초 예상한 분양가보다 60억원 가량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아직 교섭의 여지는 남아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결국, 민선 8기 출범 직후 ’기업유치‘를 공언한 '김관영호' 전북도정의 교섭력 재정비와 완주군 등 자치단체들의 기업유치에 관한 단계별 세부 전략 마련 및 실천 노력이 절실해 보인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