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내년 4월 이상직 전 국회의원의 낙마로 재선거를 치르게 된 ‘전주을’ 공천과 관련해서 더불어민주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당권 주자들이 잇따라 ‘무공천’ 입장을 드러내 당 내부 방침으로 굳혀질지 관심이 쏠린다. 

오는 8월 28일 열릴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 중 지난 6일 전북을 찾았던 김민석 의원(서울 영등포구을)은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장 먼저 의제를 던졌다. 

김 의원은 "민주당이 흔들리고 있는데 민주당의 가치·정체성·도덕성·노선을 회복하겠다"며 출마 이유를 밝힌 뒤 '의원직을 상실한 이상직 전 의원의 지역구인 전주을 선거구에 재선거 후보를 내겠느냐'는 질문에 "약속대로 지켜야 한다. 그렇게 해서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무공천’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소탐대실하면 안 된다...이상직 지역구 재선거 공천하지 말아야”

JTV 7월 14일 뉴스(화면 캡처)
JTV 7월 14일 뉴스(화면 캡처)

이어 민주당 대표 출마 선언 후 11일 전북을 방문해 지지를 호소한 박용진 의원(서울 강북구을)도 재선거가 치러질 전주을과 관련해 “민주당의 중대 과실로 재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후보를 내지 않아야 한다”며 “2년 후 총선과 5년 후 정권을 찾아오는 것이 중요하다. 소탐대실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 당권 도전에 나선 강병원 의원(서울 은평구을)도 14일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박원순·오거돈 시장이 낙마한 후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선거에 후보를 냈던 누가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된다”며 “특히 징역형을 받으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이 상실된 이상직 전 의원의 지역구에서 내년 4월 실시되는 전주을 재선거에 민주당 후보를 공천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또 “당내 계파와 관련해 “더 이상 우리 당이 계파 간 줄 세우기가 아닌 친명도, 친문도, 586도 뛰어넘는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들 “민주당, 전주을 무공천과 함께 사죄해야 마땅” 

KBS전주총국 7월 14일 뉴스(화면 캡처)
KBS전주총국 7월 14일 뉴스(화면 캡처)

이처럼 민주당 대표 출마자들이 내년 전주을 재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후보 공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제21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전주을)로 출마해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상직 전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아오다 지난 5월 12일 대법원 확정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로 인해 국회의원 공석 상태인 전주을 지역구는 내년 4월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다. 

그러나 민주당 당헌·당규 재보궐선거 특례조항(제96조)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할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전주을 위원장 결정 방식 보류 속 추측 난무...위원장 출마 후보들 '불안' 

따라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이상직 전 의원을 공천한 민주당이 책임을 져야 한다”며 “특히 민주당의 전주을 재선거 무공천과 함께 의정 공백으로 인한 피해와 자존감에 상처를 안겨 준 도민에게 사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사고지역인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장 선출 방식을 ‘2인 경선’으로 결정한 대신 8명의 후보가 나선 전주을은 위원장 결정 방식을 재논의하기로 하고 보류했다.

후보 면접 조차 공지되지 않은 전주을 지역위원장 선출 방식이 보류면서 '대행체제 전환' , '경선 개입설' 등 다양한 추측과 해석들이 난무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는 8월 28일 전당 대히 이후에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위원장 출마 후보들이 마냥 불안해 하고 있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