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8일 성명 발표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이 국내 언론 자율 감시기구인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이사장으로 선출된 데 대해 부적절하다는 지적과 함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8일 성명을 내고 "과거 횡령 전력과 대선 캠프 행보, 토건 자본과의 유착 의혹 등 각종 논란이 있는 전북일보 서 회장은 신문윤리위원회 이사장 직위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주요 일간지 발행인·사장이 차지해 온 이사장 관행 바뀌어야“

전국언론노조가 8일 발표한 성명
전국언론노조가 8일 발표한 성명

전국언론노조는 이날 '시민사회 고발' '토호 유착 의혹' 인사가 신문윤리 살필 수 있나? -신문윤리위 서창훈 이사장 취임에 부쳐’란 제목의 성명을 내고 ”신문윤리위를 대표하고 총회와 이사회 의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맡는 이사장 자리를 자율규제 대상인 주요 일간지 발행인이나 사장이 차지해 온 관행은 묵인되어 왔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작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신문윤리위 자율심의 참여 여부와 심의 결과를 정부광고 집행 지표에 포함시켜 그 위상이 제고되었음을 고려할 때, 이 관행은 반드시 바뀌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사장직 수행, 시대의 변화와 독자의 요구 정면으로 거스르는 퇴행“ 

이어 ”신문윤리위를 향한 시대적 개혁 요구가 어느 때보다 높지만, 이런 요청에 아랑곳하지 않고 지난달 28일 전북일보 서창훈 회장이 이사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힌 성명은 ”그간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서 회장의 횡령 등 범죄 전력과 지난 대선 시절 신문사 회장직을 유지한 채 대선 캠프로 직행한 행보 등을 문제로 삼아 언론사 대표로 부적절함을 강력하게 비판해 왔다“고 밝혔다. 

또한 성명은 ”그의 말 많은 이력보다 더 우려스러운 건, 서 회장의 신문사 지분까지 매입한 건설업체 자광과의 유착 관계“라고 지적했다. 

미디어오늘, 전주MBC 등 우려·비판 목소리 전달

전주MBC 8월 8일 뉴스(화면 캡처)
전주MBC 8월 8일 뉴스(화면 캡처)

전국언론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지역 시민사회에서 토건자본에 매입된 지역언론이 최대주주의 이권을 위한 홍보 수단으로 전락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되려 이를 지적한 활동가 등을 고소·고발한 당사자가 서 회장이었다“면서 ”규탄 여론에 고소·고발이 결국 취하됐지만 비판의 목소리에 재갈을 물리려는 사실상 ‘전략적 봉쇄 조처’였다“고 비판했다. 

이밖에 ”언론노조는 언론에 대한 독자와 시민의 신뢰를 쌓아야 할 신문윤리위 이사장 직위에서 서 회장이 스스로 사퇴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자율규제의 책임과 조치가 더욱 강화돼야 하고, 시민·독자에 대한 설명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할 신문윤리위의 위상을 생각할 때 그의 이사장직 수행은 시대의 변화와 독자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퇴행일 뿐이다“고 성명은 강조했다. 

아울러 성명은 ”언론노조는 서 회장이 이사장직에서 하루빨리 물러나도록 전북지역사회뿐 아니라 전국 언론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투쟁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오늘 8월 8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미디어오늘 8월 8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한편 이에 대해 미디어오늘과 전주MBC 등이 이날 관련 내용을 즉각 보도하면서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미디어오늘은 '‘토호유착 의혹’ 신문윤리위 이사장에… 언론노조 “사퇴 강력요구”'란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토호 유착의혹’이 제기된 서창훈 전북일보 대표이사 회장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하자 언론계와 시민사회에선 부적절하다며 반발했다"고 리드에서 전했다. 

전주MBC도 이날 '전국언론노조 "전북일보 회장 신문윤리위 이사장 취임 부적절"'의 기사에서 "언론노조는 신문윤리위에 대한 시대적 개혁 요구가 어느 때보다 높다"며 "언론사 대표가 이사장 자리를 맡는 관행도 청산해야 한다고 밝혔다"는 내용을 강조했다. 

다음은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이날 밝힌 성명 전문이다.


'시민사회 고발' '토호 유착 의혹' 인사가 신문윤리 살필 수 있나?

-신문윤리위 서창훈 이사장 취임에 부쳐-

한국신문윤리위원회(“신문윤리위”)는 1961년 발족해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대표적인 언론 자율규제기구다. 그러나 신문윤리위의 심의와 제재가 과연 실효성 있는지에 대한 의문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가장 높은 수준의 과징금이 1,000만 원 이하라는 점도 문제지만 한 해 평균 2,000건 넘는 심의를 처리하면서 대부분의 제재는 가장 낮은 단계인 ‘경고’에 머물렀다. 최근 자율규제보다 법률에 따른 직접규제를 요구하는 여론이 높았던 이유도 이와 같은 미약한 자율규제와 운영 주체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비롯됐다.

게다가 신문윤리위를 대표하고 총회와 이사회 의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맡는 이사장 자리를 자율규제 대상인 주요 일간지 발행인이나 사장이 차지해 온 관행은 묵인되어 왔다. 하지만 작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신문윤리위 자율심의 참여 여부와 심의 결과를 정부광고 집행 지표에 포함시켜 그 위상이 제고되었음을 고려할 때, 이 관행은 반드시 바뀌어야 했다.

신문윤리위를 향한 시대적 개혁 요구가 어느 때보다 높지만, 이런 요청에 아랑곳하지 않고 지난달 28일 전북일보 서창훈 회장이 이사장으로 선출됐다.

그간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서 회장의 횡령 등 범죄 전력과 지난 대선 시절 신문사 회장직을 유지한 채 대선 캠프로 직행한 행보 등을 문제로 삼아 언론사 대표로 부적절함을 강력하게 비판해 왔다.

그의 말 많은 이력보다 더 우려스러운 건, 서 회장의 신문사 지분까지 매입한 건설업체 자광과의 유착 관계다. 지역 시민사회에서 토건자본에 매입된 지역언론이 최대주주의 이권을 위한 홍보 수단으로 전락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되려 이를 지적한 활동가 등을 고소·고발한 당사자가 서 회장이었다. 규탄 여론에 고소·고발이 결국 취하됐지만 비판의 목소리에 재갈을 물리려는 사실상 ‘전략적 봉쇄 조처’였다.

긴말 필요 없다. 언론노조는 언론에 대한 독자와 시민의 신뢰를 쌓아야 할 신문윤리위 이사장 직위에서 서 회장이 스스로 사퇴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자율규제의 책임과 조치가 더욱 강화돼야 하고, 시민·독자에 대한 설명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할 신문윤리위의 위상을 생각할 때 그의 이사장직 수행은 시대의 변화와 독자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퇴행일 뿐이다.

언론노조는 이 문제를 서 회장 개인의 문제만으로 보고 있지 않다. 지역언론과 토건자본의 유착이라는 구태와 변화를 읽지 못하는 낡은 관행은 청산해야 할 중대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언론노조는 서 회장이 이사장직에서 하루빨리 물러나도록 전북지역사회뿐 아니라 전국 언론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투쟁하겠다.

2022년 8월 8일. 전국언론노동조합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