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수의 '세평'

May 31, 2020.  REUTERS/Jonathan Ernst
May 31, 2020. REUTERS/Jonathan Ernst

미국의 경찰은 6일 동안 약 4,400명의 시위자들을 체포했다. 어제 트럼프는 주지사들과의 통화에서 말하기를 "불씨가 붙었을 때 진화해야 한다, 주지사들이 시위대에 너무 약하게 대응한다"고 비난하면서 "미국 전역의 도시에서 거리로 나가는 시위자들을 단속하라"고 간청했다.

트럼프의 이 전화 통화는 주지사들과 법무부 장관, 국가 안보 책임자들과 트럼프의 화상 회의 중에 나왔다. 미국 전역의 도시들은 미니애폴리스에서 경찰의 손에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가 사망한 후, 지난 6일 동안 대부분 시위는 평화롭지만 때로는 폭력적인 시위를 겪었다.

트럼프는 주지사들에게 “시위자들을 체포해야 한다. 도시에 대한 통제력을 얻지 못하면 얼간이처럼 보일 것이다.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지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시위자 그들은 주지사나 시장들 당신들을 뛰어넘을 것이다. 시위자들에게 당신은 바보처럼 보일 것이다. 당신들은 시위자들을 추적하고 10년 동안 감옥에 가두어야 한다"라고 트럼프는 말했다.

‘로버트 라이히’(Robert Reich)전 미국 노동부 장관은 가디언Guardian지에 “트럼프의 대통령직은 끝났다”The Trump presidency is over. 라는 제목의 논설을 발표했다.

요점만 의역한다.

"도널드 J 트럼프는 더 이상 미국 대통령이 아니다. 미국에서의 치안은 법 집행에 관한 것이 아니다. 백인의 우월권 집행에 관한 것이다. 트럼프는 현재 미국을 괴롭히는 역사적인 위기에 대해 건설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아 그의 직책은 폐지되어야 한다.

그는 대통령으로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 그는 골프를 치고 케이블 TV를 보고 트윗을 하고 있다.

트럼프는 미니애폴리스에서 '조지 플로이드'가 죽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 했는가? 트럼프는 시위대를 향해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이 시작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토요일에 백악관 밖에 있는 시위대를 가리켜 백악관 울타리를 넘는다면 “가장 사나운 개들과 가장 불길한 무기들”을 만날 것이라고 협박했다.

실제로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 정부를 운영하지 않는다.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지난 3개월간 극심한 질병과 사망에 대한 트럼프의 반응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주지사들은 환자를 살리고 보호 장비를 유지하기 위해 인공호흡기를 찾아야했다. 그들은 어떻게, 언제, 어디서 그들의 경제를 재개설 할 것인지 결정해야했다. 그러나 트럼프는 바이러스를 봉쇄하기 위한 핵심 요소인 테스트 및 접촉자 추적에 대해 전혀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다.

White House. REUTERS/Jonathan Ernst

트럼프는 또한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위기에 처해 있다.

4천 1백만 명 이상의 미국인이 실업자가 됐다. 이번 달 미국인의 5분의 1이 임대료를 내지 못했다. 추가 실업 수당은 7월 말에 만료될 예정이다.

이런 문제들에 대한 트럼프의 답변은 무엇인가? 없다.

실제 대통령이 다루어야 할 긴급한 문제는 무엇인가? 하원은 기후 변화를 줄이고, 선거 안보를 강화하고, 총 판매에 대한 점검을 요구하고, 여성에 대한 폭력 방지법을 재 승인하고, 캠페인 재정을 개혁하는 조치를 포함하여이 기간에 거의 400개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트럼프는 그들 중 어느 것도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

골프, 텔레비전 시청 및 트윗에는 본질적으로 아무런 문제 해결할 수 없다. 위기에 휩싸일 때 대통령이 하는 모든 일이 그것 뿐이라면 트럼프는 대통령이 아니다.

트럼프의 트윗은 통치를 대신할 수 없다. 그는 끊임없이 거짓말을 한다.

실제로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 정부를 운영하지 않는다. 그는 아무것도 관리하지 않는다. 그는 아무도 조직하지 않는다. 그는 관리하거나 감독하지 않는다. 그는 메모를 읽지 않는다. 그는 의를 싫어한다. 그는 브리핑에 대한 인내심이 없다. 그의 백악관은 혼란에 빠졌다. 그의 어드바이저-고문-은 진실을 말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은 사적인 이익을 얻기 위해 불분명하게 행동하는 사람들이거나 트럼프의 인척이나 친척들이다.

트럼프는 통치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그는 자신에 대해서만 집착한다. 그는 현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그저 그의 직무에 대한 철저한 경멸, 그의 직책에 대한 전적인 부인과 부정 등이 드러났다.

트럼프는 전통적인 규범과 역할에 대한 리더십이나 무관심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그는 국가가 위기에 빠졌을 때 대통령의 핵심 의무와 책임을 포기했다.

그는 더 이상 대통령이 아니다. 우리가 그를 마치 사람처럼 취급하는 것을 빨리 멈출수록 좋다." ※6월 2일 페이스북 소통 글

/김상수(작가ㆍ연출가)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