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3년 3월 8일

윤석열 대통령발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 검토 지시' 논란이 ‘전북 금융도시 추진’에 관한 '대선 공약 백지화' 논란으로 확산되는 등 파문이 점점 고조되는 분위기다. 

[해당 기사] 

이유 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이전설'..."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특히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을 지낸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전주병)은 서울의 일부 언론이 보도한 ‘윤 대통령이 지난 4일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 검토를 지시했다’는 내용에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이 '그런 적 없다'고 선을 긋고, 국민연금공단 이사장도 ‘서울 이전은 들은 바 없다’고 밝히는 등 '가짜 뉴스'라는 주장에 대해 ‘진짜 뉴스’라고 정면으로 반박해 주목을 끌었다.

김성주 의원 “가짜 뉴스 아닌 진짜 뉴스...기가 막힌 일”

전북CBS '컴온라디오, 김도현입니다' 3월 7일 방송 모습(유튜브 화면 캡처)
전북CBS '컴온라디오, 김도현입니다' 3월 7일 방송 모습(유튜브 화면 캡처)

7일 전북CBS ‘컴온라디오, 김도현입니다’에 출연한 김 의원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에 관한 대통령실과 국민연금공단 해명에 비추어 관련 뉴스들이 가짜 뉴스가 맞느냐’는 사회자 질문에 “진짜 뉴스”라고 답한 뒤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 리가 없다. 바로 부인은 했지만 아니라고 주장하지 않지 않아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다시 또 서울로 이전시키겠다고 하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인데 그것이 대통령의 입을 통해서 전달되니 전라북도 도민들의 반발 여론이 커지니까 서둘러 덮은 것”이라고 밝힌 김 의원은 “대통령이 생각을 너무 아주 일찍 발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이 지난 대선을 앞두고 전주에 와서 '전주는 제3금융중심지가 아니라 아예 서울 다음 가는 제2금융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말을 한 부분에 대한 질문에 김 의원은 “그러니까 더 기가 막힌 일”이라며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시키는 것은 법을 개정해야 할 사항인데 법 개정도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반발을 낳고 있는 데 비해서, 국민연금이 전북에 있다고 하는 건 법에 명시돼 있는 것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로 다시 이전해야 한다고 하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야말로 기가 막힌 일”이라고 말했다.

“부산은 되고 전주는 안 되고...전북 금융도시 지정 공약 차일피일 미뤄”

또한 “부산은 되고 전북은 안 되는 이런 명백한 지역 차별을 윤석열 정부가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대단히 분개하고 있다”는 김 의원은 “실제로 윤석열 정부 5년 국정계획에 이 내용(전북 금융중심지 공약)이 반영되지 않았고, 대선 과정 중에 전북을 금융중심지, 금융도시로 하겠다고 하는 공약만 있었을 따름이지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전혀 제시하지 않고 있다”면서 “오히려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라고 하는 거듭된 요구에 대해서 차일피일 답변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또 ’대통령이 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손바닥 뒤집듯이 바꿀 수가 있는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김 의원은 “정치는 진실성이 있어야 하는 것이고, 그 진정성을 보면서 국민이 지지하는 것인데 아마 많은 국민이 심한 배신감을 느낄 것”이라며 “특히 전라북도 도민들은 어쨌든 새로운 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지만, 그런 기대마저도 처참히 깨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엄청난 충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 국회의원들 “윤석열 정부는 대선 때 공약한 전북 금융도시 만들 구체적 계획 제시하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북 국회의원들(왼쪽부터 한병도, 윤준병, 안호영, 김성주)이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설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사진=김성주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북 국회의원들(왼쪽부터 한병도, 윤준병, 안호영, 김성주)이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설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사진=김성주 의원실 제공)

이와 관련 전북지역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이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서울 재이전설과 관련한 윤석열 대통령의 해명을 촉구했다.

전북지역 출신 김성주·안호영·윤준병·한병도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용산 대통령실에서는 즉각 부인했지만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 리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 공약으로 내건 전북 금융도시 추진은 아무 진전이 없고, 거꾸로 국민연금 기금본부를 서울로 옮기겠다는 말이 나오니 기가 막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선 공약인 ‘연기금 특화 금융도시 육성’ 이행을 주문했다.

특히 이날 전북 의원들은 “윤석열 정부는 무의미한 기금본부 소재지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이 아니라 지난 대선 때 공약인 전북 금융도시를 만들어갈 구체적 계획을 제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북도의회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 지시설은 탈 전북 위한 꼼수”

전북도의회 전경
전북도의회 전경

전북도의회도 이날 서난이 의원(전주9)이 대표 발의한 '기금운용본부 무력화 탈 전북 결사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도의회는 이날 결의안을 통해 “기금운용본부 무력화와 탈 전북을 위한 꼼수에 대해 결사 반대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기금운용본부 흔들기를 중단하고, 전북 금융도시 공약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민노총 전북본부 “아니 땐 굴뚝의 연기...지방 소멸 앞당길 것” 

민주노총 전북본부도 이날 논평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 검토를 지시했다는 언론 보도로 한바탕 소란이 일고 있다”며 “대통령실은 기금운용본부 이전설을 일축했지만 대통령이 나서 기초적 사실조차 왜곡하며 기금운용본부의 실적을 깎아내리는 모습에 의아함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사안을 근시안적 시장 논리로 다루는 윤석열 정부의 행태를 볼 때 기금운용본부 소란도 아니 땐 굴뚝의 연기가 아닐 수 있다”고 지적한 논평은 “김관영 지사 역시 자신이 시장 논리의 신봉자인 만큼 그 위기감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기조가 기금운용본부를 비롯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문제 삼는 것이라면, 이는 지방 소멸을 앞당길 것이라는 결론에 이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