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 이슈

영화 '수라' 안내 포스터(스튜디오두마, 미디어나무, 스튜디오에이드 제공)
영화 '수라' 안내 포스터(스튜디오두마, 미디어나무, 스튜디오에이드 제공)

올해 최고의 화제작이자 새만금 마지막 갯벌인 ‘수라갯벌’의 아름다운 생명들을 담은 영화 <수라> 를 무료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60+기후행동'과 함지성 대원 가족의 후원으로 진행된 영화 <수라> 무료 관람은 '황윤 감독과의 대화 시간'까지 마련돼 의미를 더할 전망이다. 

21일 <수라> 영화 제작사인 ‘스튜디오두마’와 ‘미디어나무’, 황윤 감독 등에 따르면 '전북연맹 900대 비마이프렌드 지역대'와 함께하게 될 영화 <수라> 무료 상영은 오는 25일 크리스마스 날 전주에서 상영되며 스카우트 대원과 청소년 등에게 제공된다. 

영화 <수라> 무료 관람 대상은 ▲‘2023새만금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직접 참가했던 스카우트 대원과 스카우트 대장 및 가족 ▲‘2023새만금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직접 참여한 가족 또는 친구 등 지인들 ▲새만금잼버리 또는 평소 갯벌과 새만금에 관심 있는 청소년 ▲한국스카우트연맹 소속 청소년 및 관계자 ▲영화 <수라>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면 누구나 무료 관람 대상에 해당된다.

다큐멘터리 영화 '수라' 스틸 컷(사진=황윤 제공)
다큐멘터리 영화 '수라' 스틸 컷(사진=황윤 제공)

영화 <수라> 무료 관람 인원 및 장소, 일정, 신청 방법 등은 다음과 같다.

✔주최 : 60플러스 기후행동, <수라> 제작팀

✔후원 : 한국스카우트 전북연맹 제900단 비마이프렌드 지역대, 함지성 대원 부모

✔인원 : 100~150명

✔집결 장소 : CGV 전주 고사점 2층 로비 티켓교부처

✔집결 및 티켓 교부: 12월 25일(월요일) 오전 8시 30분-50분 티켓 교부(영화 상영: 오전 9시) 

✔복장 : 대원 및 대장은 제복 착용, 그 외 참여자들은 자유복 

✔특전 : 영화 관람 대원에 한해 범스카우트 진급 기능장 중 하나인 ‘자연보호장’을 취득 할 수 있음(지급 확정)

✔상영 후 황윤 감독과의 대화

✔신청 링크 주소: https://forms.gle/7fzaNEUZo6buY2daA 

영화 <수라> 소개

감독: 황윤

▶프로듀서: 김성환

▶제작: 스튜디오두마, 미디어나무 

▶줄거리: 마지막 갯벌 ‘수라’의 새들을 찾기 위해 오늘도 집을 나서는 ‘동필’과 그의 아들 ‘승준’. 오래전 갯벌에 관한 다큐를 만들다 포기했던 영화감독 ‘윤’은 이들을 만나 다시 카메라를 든다. 말라가는 ‘수라’에서 기적처럼 살아남은 도요새, 검은머리갈매기, 흰발농게… 청춘을 바쳐 이들을 기록해온 사람들의 아름다운 동행 ‘수라’에 희망의 물길이 차오른다. 

▶수상 및 활동 내역: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다큐멘터리 경쟁부문 초청(2022)

-제48회 서울독립영화제 관객상(2022)

-제20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대상(2023)

-제8회 런던동아시아영화제 초청 (2023)

-제15회 서울국제건축영화제 초청 (2023)

-제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초청 (2023)

-제59회 대종상 노미네이트 (2023)

-제16회 전북여성영화제 초청 (2023)

-제2회 섬진강마을영화제 초청 (2023)

-제1회 남도영화제 초청 (2023) 

 

황윤 감독
황윤 감독(사진=황윤 제공)

영화 '수라' 황윤 감독, <전북의소리> 주최 ‘제1회 올해의 정의로운 전북인 특별상’ 선정 영예

한편 <전북의소리>가 정의롭고 공정한 지역사회를 이루기 위해 공모한 ‘제1회 올해의 정의로운 전북인 특별상’에 황윤 감독이 선정됐다. 황 감독은 환경과 생명을 화두로 20여년 간 다큐멘터리 영화를 만들어 왔다. 특히 영화 <수라>를 2015년부터 7년 8개월의 제작 끝에 완성해 그동안 한국사회에서 잊혀졌던 새만금이 다시 공론화되는 계기를 촉발시켰다.

새만금간척사업에서 기적처럼 살아남은 마지막 갯벌인 ‘수라갯벌’의 존재와 그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지난 8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파행으로 치달을 때 세계스카우트 청소년들에게 영화 제작팀과 함께 <수라> 상영회를 추진하여 새만금의 가치를 세계에 널리 알렸다. 또 상영회를 통해 갯벌과 습지, 철새 보호를 위한 국제 연대의 중요성을 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더 나아가 한국 현대사의 두 가지 큰 굴레 아래 놓인 새만금의 생명과 평화 이야기, 포기하지 않는 시민들의 연대와 희망의 이야기를 펼치는 계기를 마련한 황윤 감독을 <전북의소리>는 '제1회 올해의 정의로운 전북인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박경민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