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언론계 이슈

미국계 회원제 대형마트인 코스트코의 익산 왕궁물류단지 입점이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전북도와 익산시는 대체 부지 제안을 통해 재계약을 이끌어 내겠다는 애매한 입장을 밝혔지만 시민사회와 업계는 시큰둥한 반응이다. 

오히려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유통업계는 1년 전 쿠팡의 완주군 입점 무산을 떠올리며 행정 처리의 지연과 업무 협조 미흡 등으로 인한 대기업 유치 무산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시간을 끌며 골몰하기 급급하다는 비난이 높다. 

[해당 기사] 

[익산] 코스트코 입점 계약 무산..."쿠팡 이어 또?", 전북도·익산시 “대체 부지 물색 중” 애매한 입장 

특히 이 과정에서 자치단체들은 지역 언론들을 이용해 대기업 유치 실패를 감추려 물타기 또는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호도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제기돼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코스트코 '조건부 행정 절차 부진' 이유 계약 해지...한 달여 동안 '쉬쉬' 

코스트코 매장 전경(코스트코 홈페이지 캡처)
코스트코 매장 전경(코스트코 홈페이지 캡처)

㈜코스트코 코리아와 왕궁물류단지㈜는 2021년 12월 왕궁물류단지 내 5만㎡ 부지에 코스트코 입점을 위한 조건부 계약을 했었으나 지난 1월 하순 계약이 해지됐다. 지구단위계획 변경이나 상권 영향평가서·지역협력계획서 등록, 건축 승인 등 전북도와 익산시의 관련 인허가가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을 전제로 한 계약이었으나 행정 절차가 부진하자 코스트코 측은 ‘사업 진척이 더디다’는 이유로 계약을 해지했다. 이로 인해 입점을 준비했던 업체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이에 대해 익산시는 “민간 법인이 추진하는 왕궁물류단지는 지난 2021년 12월 ㈜코스트코 코리아와 5만㎡ 부지에 지난해 연말까지 각종 인허가와 기초공사를 마무리하기로 계약했지만, 인허가와 공사 모두 진행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난 여론이 잇따르자 익산시는 다시 “조민수 ㈜코스트코 코리아 대표가 14일 익산을 방문해 전북권 입점 대상 지역으로 우선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정헌율 시장도 코스트코 측에 대체 부지 등 다양한 협의안을 제안하며 강력한 유치 의향을 전달했다”는 내용을 언론에 널리 홍보했다.  

전북도 역시 “대체 부지를 물색 중”이라며 아직 계약이 유효한 것처럼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시간을 벌며 여론을 잠재우거나 시민들의 눈과 귀를 속이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입점 가시화' 보도 5개월 만에 '해지'로?...언론, 전북도·익산시 지나친 대변”

코스트코 대표 익산시 방문 관련 기사 모음(손주화 전북민언련 사무처장 페이스북 캡처) 
코스트코 대표 익산시 방문 관련 기사 모음(손주화 전북민언련 사무처장 페이스북 캡처) 

더구나 지난해부터 코스트코 익산 입점 소식을 알리던 지역 언론들은 이러한 계약 해지 내용을 뒤늦은 3월부터 보도함으로써 배경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손주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전북민언련) 사무처장은 “코스트코 익산 계약 해지는 1월 말 통보되었는데 관련 보도는 3월에서야 나온 이유를 알 수 없다”며 “더구나 익산 코스트코 입점이 가시화될 것 같다고 보도가 나온 지 5개월 만에 계약 해지로 갔다”고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었다. 

또한 손 처장은 “주요 사유가 부지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아서인데다 계약 해지를 1월 말에 통보했는데 3월에 언론 보도들이 일제히 이뤄졌다”며 “이것은 출입 기자들이 몰랐을 리 없을 텐데, ‘대체 부지 마련’, ‘전라북도 입점 의지 확고’ 등의 기사 제목으로 보도하면서 전북도와 익산시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익산시 코스트코 계약 무산, 1년 전 완주군 쿠팡 입점 무산 데자뷰”

익산시가 3월 15일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
익산시가 3월 15일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

이어 손 처장은 “익산시가 대체 부지를 찾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지역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한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다”면서 “이번 익산시 코스트코 계약 무산은 1년 전 완주군 쿠팡 입점 무산의 데자뷰(Deja-vu)”라고 지적했다. 특히 손 처장은 “완주군의 쿠팡 유치 무산 때도 해당 군과 전북도는 '쿠팡에 대체 부지 제공', '쿠팡 의지 남아 있어' 등의 이런 보도로 일관하고, 완주 산업단지 계약금 변경 논란 등 행정적 대처와 관련해서 나왔던 비판들은 쑥 들어갔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기업들이 지역 산단 입점 취소하면서 계속 거론한 말이 행정 절차 과정에서의 '신뢰' 손상인데 언론들은 보도자료를 그대로 인용하면서 '익산시와 코스트코 간에 신뢰가 형성되어 있다'는 식으로 보도하면 누가 믿겠는가”라고 물은 뒤 “이런 보도 그만했으면 좋겠다. 지역사회에 도움도 안 된다”고 꼬집었다. 

“시장이 계약 해지한 업체 대표 만났다고 홍보하는 행태...군색하다” 

지역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이에 대해 “이미 계약이 해지된 상태인데 업체 대표를 시장이 만났다고 언론에 홍보하는 행태가 우습다”며 “재계약이 이뤄진 것도 아니고 대체 부지가 확정된 상태도 아닌데 변명이 군색하기 짝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또 "백지화된 입점 계약이 반드시 이뤄질 것처럼 자랑하는 모습이 1년 전 쿠팡 유치 무산 과정에서 보여준 것과 흡사하다”고 비난했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