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주요 방송·일간지 의제 톺아보기-2024년 3월 28일

총선 13일을 남겨두고 ‘전주을’ 선거구에 다시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이성윤 더불어민주당 전주을 후보의 26일 'KBS 후보자 토론회' 불참과 관련한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특히 토론회 불참 이유가 '김건희 종합특검'이 아닌 '김건희 여사 종합특검'으로 자막을 변경해 방송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는 이 후보 측 주장이지만 방송사 측 주장은 전혀 다른 데다 상대 후보들의 비난이 거세 새 국면을 맞는 모양새다. 

진보당 강성희 후보에 이어 전주을에서 경쟁하고 있는 국민의힘 정운천 후보는 기자회견을 통해 "이 후보는 민주당 후보자 경선 토론회 2번, KBS 라디오 1번, 어제 KBS 생방송 토론회까지 벌써 4번이나 불참했다"며 고질적인 토론회 불참을 지적해 주목을 끌었다. 또한 일부 지역 일간지들은 더불어민주당의 경선이 마무리되면서 사실상 선거가 끝났다는 보도를 잇따라 내보내 '투표 불참'을 자극할 소지가 높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밖에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도내 고위직과 선출직 공무원의 재산 변동사항이 공개된 가운데 김관영 도지사와 14개 시·군 단체장의 재산이 대부분 지난해보다 증가했으며 최경식 남원시장은 전국적으로 최고 재력가에 포함됐다는 뉴스도 눈에 띈다. 지난해까지 마이너스였던 서거석 교육감은 재산이 플러스로 돌아섰다. 그런가 하면 허위 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돼 재판 중인 서거석 교육감에 대해 검찰이 1심 재판 과정에서 증인 출석을 앞둔 이귀재 전북대 교수에게 접촉, 사전 모의 논란이 일고 있다는 보도도 주목을 끈다. 3월 27일과 28일 전북지역 주요 언론들의 의제를 살펴본다.


“이성윤, 토론회 불참 4번...준비되지 않은 후보 숨기기 위한 보이콧” 비난

전라일보 3월 27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라일보 3월 27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이성윤 더불어민주당 전주을 후보가 지난 26일 열렸던 'KBS 후보자 토론회' 불참을 놓고 논란이 연일 뜨겁다. 선거를 불과 2주일 앞둔 시점에서 불거진 토론회 불참 논란은 전주을 선거의 최대 이슈로 부각했다. 지역 언론들도 일제히 이 문제에 집중하는 형국이다. 특히 이 후보의 이번 토론회 불참이 처음이 아니란 점에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안을 전망이다. 

관련 보도들에 따르면 전주을에서 경쟁하고 있는 국민의힘 정운천 후보는 27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 후보는 민주당 후보자 경선 토론회 2번, KBS 라디오 1번, 어제 KBS 생방송 토론회까지 벌써 4번이나 불참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 후보는 "이 후보가 출마 기자회견 당시 완주를 완도로, 온고을을 빛고을로, 대한방직을 동남방직으로 얘기했던 것이 아직도 생생하다"며 "언론에 화살을 돌리고 전주를 위해 준비되지 않은 후보라는 것을 숨기기 위해 토론회를 보이콧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언론의 조명을 더욱 받았다.

새전북신문 3월 28일 2면 기사(지면 갈무리)
새전북신문 3월 28일 2면 기사(지면 갈무리)

강성희 진보당 후보도 앞선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성윤 후보의 토론회 불참은 공당의 후보로서 매우 적절치 못한 행보"라며 "유권자와 약속을 일방적으로 깨고, 유권자의 알 권리를 일방적으로 박탈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KBS 제작진이 '김건희 특검'을 '김건희 여사 특검'으로 수정 표기하도록 한 것은 유감"이지만 "오히려 토론회에 당당히 나와 자신의 입장을 전주 시민들께 분명하게 전하는 것이 더 옳은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KBS전주방송총국은 입장문을 통해 "당시 상황을 확대해석한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방송토론회 진행자가 방송 용어 순화를 위해 요청한 것일 뿐 일방적인 통보도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또한 "총선과 관련해 어떠한 가이드라인도 없다"며 “‘김건희 여사'라는 단어를 원하지 않으면 넣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고도 밝혀 이 후보의 변명을 더욱 군색하게 했다.

“79%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전북 선거는 사실상 끝?”

전북도민일보 3월 27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도민일보 3월 27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총선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를 연일 보도하는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전주MBC, JTV전주방송이 이번에는 투표 참여 의향을 묻는 조사 결과를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그 중 전북도민일보는 관련 기사(전북자치도민 10명 중 8명 투표장 향한다)에서 “도내 유권자 10명 중 8명은 13일 앞으로 다가온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투표 의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4개 언론사가 공동으로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실시한 ‘22대 총선 전북지역 여론조사’에서 10개 선거구 전체 분석결과, 투표 참여 의향 여부를 묻는 질문에 79%가 ‘반드시 투표할 것(적극적 투표층)’이라고 응답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기사는 “연령별로 보면 적극적 투표층이 전 연령대에서 1위를 차지했지만 유일하게 18~29세(49%)에서 절반에 미치지 못했다”며 “30대 역시 68%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문 가운데 40대 81%, 50대 87%, 60대 88%, 70세 이상 89% 등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투표 참여 의지도 강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새전북신문 3월 28일 3면 기사(지면 갈무리)
새전북신문 3월 28일 3면 기사(지면 갈무리)

반면 새전북신문은 ‘“전북 선거는 사실상 끝”…수도권 선거 결과 주목하는 민심’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의 본격적인 선거운동 개막과 함께 전북도민의 눈이 수도권을 향하고 있다”며 “사실상 전북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공천 작업과 함께 마무리됐다는 평가 속에 정치 성향에 맞춰 수도권 표심을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고 보도했다. 또한 기사는 “도내 정치권은 민주당이 선거 초반 공천 파동을 겪으며 지지층이 이탈했으나 정부 심판론이 확산하며 상승세로 전환했다고 보고 있다”면서 “더욱이 야권 지지층은 민주당을 포함한 조국신당 등 야권이 200석을 확보 하기를 염원하는 분위기다”고 강조했다.

“환자들 치료 골든타임 놓치고 있다...제발 돌아와라”

KBS전주총국 3월 27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KBS전주총국 3월 27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지역 방송사들은 진료 정상화 촉구를 주장하는 시민사회단체와 보건의료노조 등의 목소리를 비중 있게 전달했다. KBS전주총국은 27일 ‘정부-의사 단체 갈등 장기화…“하루 빨리 타협해 진료 정상화해야”’란 제목의 기사에서 “보건의료노조 등 시민단체로 구성된 의료공공성강화 전북네트워크가 의사들의 의료 현장 복귀를 촉구했다”며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병원 재정난으로, 남은 의료진의 기본적인 권리가 침해당하고 있으며, 환자들은 진료를 받지 못해 피해를 보고 있다고 호소했다”고 보도해 이목을 끌었다.

이날 김소영 원광대병원 노조 수석부지부장은 방송과 인터뷰에서 "외래에서는 초진 진료를 보지 않고 수술과 입원은 (의료 현장이) 정상화될 때까지 미루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해 의료공백이 현실화되고 있음을 증명해 주었다.

전주MBC도 이날 ‘"제자리로 돌아와라"...간호사, 병원 직원 '반발'’이란 제목과 함께 기사에서 “이번 주부터 교수 또한 사직 행렬에 동참하면서 병원이 가동 중단의 위기에 빠지자 보다 못한 간호사 등이 반발 집회를 열기도 했다”며 “대학병원 간호사들과 보건의료노조원 30여명이 전북의사회 앞에서 의사들의 복귀를 촉구하고 나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날 조아름 보건의료노조 진안의료원 지부장은 방송과 인터뷰에서 "응급실 진료 차질과 대기 지연, 중증 환자 입원 거부, 병동 폐쇄와 통폐합, 환자 전원 조치 등으로 환자들이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다"고 말해 의료 현장이 심각한 상황임을 알 수 있게 했다.

“검찰, 다시 새만금 태양광 수사 정조준”

전주MBC 3월 27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전주MBC 3월 27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이날 전주MBC는 또 다른 기사 ‘검찰 '새만금 태양광' 정조준...잇딴 구속에 '급물살'’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검찰이 '새만금 수상태양광'과 '군산 육상태양광' 사업을 동시에 정조준하고, 비리 혐의 피의자들을 구속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며 “작년과 올해, 관계기관들에 대한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이 구속으로 이어지면서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라고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기사는 이어 “5년 전 한국수력원자력과 현대글로벌이 수상태양광 사업을 위해 군산에 설립한 '새만금솔라파워'가 문재인 정부 산업통상자원부가 허가한 4조 6,000억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특수목적 법인”이라고 소개한 뒤 “서울북부지방검찰청 국가재정합동수사단은 최근 이 업체의 사업단장을 지냈던 핵심관계자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두 달 전 압수수색에 이어 수사망이 점점 좁혀지고 있다”는 기사는 “새만금솔라파워를 설립하며 지분을 댄 현대글로벌도 수사선상에 오르긴 마찬가지”라며 “설계업 면허가 없는 무자격 업체임에도 228억원에 달하는 수상태앙광 사업 설계 계약을 따낸 사실이 감사원에 적발됐고, 역시 올 초 압수수색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기사는 “검찰수사에 속도가 붙고 있는 태양광 사업은 그런데 이뿐만이 아니다”며 “지난 2020년 군산시가 본격 추진에 나선 새만금 육상태양광 사업은 지난해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장과 같은 고등학교를 나온 지인 업체를 사업자로 선정했고, 특혜까지 줬다는 의혹이 불거진 바로 그 사업인데 검찰이 천억대 규모인 사업을 둘러싼 브로커 개입 여부를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고된 상황”이라고 보도한 뒤 “지난주 브로커 피의자 1명이 구속되며 급진전되는 분위기”라고 밝혀 파장을 예고했다.

최경식 남원시장 203억 706만원, 연속 ‘최고 부자’...서거석 교육감 재산,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

전북일보 3월 27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일보 3월 27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한편 전북일보는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도내 고위직과 선출직 공무원의 재산 변동사항이 공개됐다며 관련 내용을 비중 있게 전했다. 신문은 관련 기사(전북 기초단체장 평균 재산 22억 467만원...김관영 지사 25여 억원)에서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가 28일 관보를 통해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전북지역 고위직과 선출직 공무원의 2024년 정기 재산 변동사항을 공개한 결과 14명의 기초단체장의 평균 재산은 22억 467만원으로 나타났다”며 “김관영 도지사의 재산은 25억 3276만원으로 전년보다 2억 7463만원이 줄어 17개 광역단체장 중에서는 상위 6번째”라고 밝혔다.

이어 기사는 “시군별로는 최경식 남원시장이 203억 706만원으로 전북에서 압도적인 최고 액수이며 전국 재산공개 대상자 1975명 중에서 상위 6번째다”며 “그 다음으로 유희태 완주군수 25억 4233만원, 최훈식 장수군수 13억 4125만원, 이학수 정읍시장 13억 714만원, 심덕섭 고창군수 11억 4486만원, 전춘성 진안군수 7억 3721만원, 심민 임실군수 7억 1704만원, 최영일 순창군수 6억 3968만원, 권익현 부안군수 6억 908만원, 정헌율 익산시장 4억 9337만원, 황인홍 무주군수 4억 1429만원, 정성주 김제시장 4억 996만원, 우범기 전주시장 1억 5029만원, 강임준 군산시장 5188만원 등의 순이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또 “서거석 교육감은 8091만원이 증가한 2169만원을 신고했으며, 지난해 마이너스였던 재산이 올해는 플러스로 돌아섰다”며 “서 교육감의 재산은 김대중 전남도교육감(-4억 4102만원)의 뒤를 이어 전국 교육감 중에서 하위 두 번째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 이날 공개된 관보 자료에 따르면 양오봉 전북대 총장은 지난해 6억 1649만원보다 1억 1061만원 감소한 5억 587만원, 박병춘 전주교육대 총장은 지난해 44억 5774만원에서 무려 9억 9376만원 증가한 54억 5150만원을 신고했으며 이창수 전주지검장은 지난해 34억 3812만원보다 1억 3944만원 증가한 35억 7757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정재규 전주지방법원장과 임병숙 전북경찰청장은 재산신고 시기가 지난뒤 임명돼 이번 재산공개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밖에 38명의 전북도의원 중 이정린(남원1) 의원이 33억 9903만원으로 재산이 가장 많았고 김이재(전주4) 의원은 -12억 2621만원으로 유일한 마이너스 재산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 증인 접촉한 서거석 전북교육감 측 '주의'…재판 중 사전 모의 논란”

전북CBS 노컷뉴스 3월 27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CBS 노컷뉴스 3월 27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서거석 전북교육감의 재산이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돌아서게 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날 전북CBS·노컷뉴스는 ‘핵심 증인 접촉한 서거석 전북교육감 측 '주의'…재판 중 사전 모의 논란’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동료 교수를 폭행한 사실이 없다'며 지난 제8회 지방선거 기간 토론회에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서 교육감 재판 소식을 비중 있게 전했다.

기사는 “검찰이 1심 재판 과정에서 증인 출석을 앞둔 이귀재 전북대 교수에게 서거석 전북교육감 측이 접촉한 사실을 문제 삼고 주의를 줄 것을 재판부에 요구했다”며 “이귀재 교수는 서거석 전북교육감의 허위사실 공표 혐의 재판의 핵심 증인이며 이 교수는 자신의 위증 혐의 사건 공판에서 "위증죄 성립 자체에 대해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27일 광주고법 전주재판부 제1형사부(양진수 부장판사) 심리로 서 교육감의 교육자치법 위반 혐의 공판이 열렸다”는 기사는 “이날 검찰은 서 교육감 변호인이 1심 재판에서 증인 출석이 예정된 이귀재 측 변호인에게 접촉해 '반대 신문' 조서를 전달한 것을 문제 삼았다”며 “주신문이 끝난 뒤에 상대방 당사자가 하는 신문을 반대신문이라고 하는데 검찰은 ‘이귀재의 증인 신문을 1주일 앞두고 서 교육감 측이 이 교수 측에게 반대신문 조서를 전달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재판부에 주의를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사는 “재판부는 ‘외관상 공정하지 않은 절차로 보인다’며 주의를 줬고 서 교육감 측은 이 교수 측 변호인과 만나 반대 신문 조서를 전달한 사실을 인정했다”며 “검찰은 이귀재 변호인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며 해당 내용에 관한 증거를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오는 5월 22일 오후 3시 속행될 서 교육감 재판에 다시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