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기획] '패트롤전북jj' 2024년 1월 18일

KBS전주방송총국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패트롤 전북-전북언론 돋보기jj' 1월 18일 방송에서는 <검찰, 문 전 대통령 전 사위 압수수색…특혜 취업 의혹 수사 어디까지?>, <기자→국회 보좌관→선거법 위반 유죄→다시 기자?>, <‘불륜’ 시의원 또 ‘폭행’ 송치>, <전주종합리사이클링타운 노동자 해고...운영사 변경 과정 문제점 잇따라 지적, 왜?> 등의 이슈를 놓고 진단했다. 

이날 방송은 김로연 작가의 기획·섭외와 함윤호 앵커(언론학 박사)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손주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전북민언련) 사무처장과 박주현 전북의소리 대표(언론학 박사)가 패널로 출연해 토론을 펼쳤다. 다음은 이날 방송에서 다뤄진 주요 토론 내용 질의(순서)와 유튜브 동영상을 소개한다.


KBS전주방송총국 '패트롤전북jj' 1월 18일 방송 다시 듣기(유튜브 동영상)

#검찰, 문 전 대통령 전 사위 압수수색…특혜 취업 의혹 수사 어디까지?

사회자: 첫 번째 주제는 며칠 전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전 사위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런데 이것이 우리지역 국회의원이었던 이상직 전 의원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임명 과정을 수사 중인 상황에서 이뤄진 것이었다고?

답변: 박주현 대표

사회자: 이상직 전 국회의원의 비위 수사가 아직도 끝나지 않은 것인데 이번 압수수색으로 다시 한 번 지역의 분위기도 뒤숭숭해질 것 같다. 이 전의원의 혐의와 재판 과정 등 지켜보며 어떤 생각이 드셨는지?

답변: 손주화 처장

#기자→국회 보좌관→선거법 위반 유죄→다시 기자?

사회자: 이상직 전 국회의원과 관련된 내용 하나 더 짚어보겠다. 기자 출신 전직 보좌관이 집행유예 기간 중인데 다시 기자로 복귀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어떤 상황인가?

답변: 박주현 대표

사회자: 그런데 이렇게 물의를 빚었던 전직 언론인들의 언론계 복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왜 이렇게 반복된다고 보는지?

답변: 손주화 처장

사회자: 이 외에도 지역 언론사 기자가 선거 브로커 사건과 관련해 항소심에서 집행유예가 어제 선고됐다. 지역 언론계가 올해는 좀 더 나아져야 할 텐데, 어떻게 보는지?

답변: 박주현 대표

#‘불륜’ 시의원 또 ‘폭행’ 송치

사회자: 다음은 김제시의원의 여성 폭행 관련 검찰 송치 건이다. 이미 지난 2021년 당시 동료 의원과의 부적절한 관계로 물의를 빚었던 그 의원인데 또 시의원에 당선이 되었고, 이번에는 폭행·스토킹 문제의 당사자가 됐는데 어떤 상황인지?

답변: 박주현 대표

사회자: 사실 해당 시의원이 어떻게 다시 의원으로 복귀했나 보면 지난 지방선거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이 과정을 탐탁지 않게 보는 시민들도 있을 것 같다. 이번 일 어떻게 보시는지?

답변: 손주화 처장

사회자: 지방의원은 지역 주민의 대변자라고 늘 말을 하는데 연속으로 그것도 같은 의원이 비슷한 일로 이렇게 물의를 일으키는 이 상황, 시민들이 눈살을 찌푸릴 것 같다. 특히 여전히 지방의회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텐데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보는지?

답변: 박주현 대표

사회자: 그래서 시의회의 진상조사 및 징계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의 보도가 있었지 않나?

답변: 손주화 처장

#전주종합리사이클링타운 노동자 해고...운영사 변경 과정 문제점 잇따라 지적, 왜?

KBS전주방송총국 '패트롤전북jj' 12월 28일 방송 진행 장면(유튜브 캡처)
KBS전주방송총국 '패트롤전북jj' 1월 18일 방송 진행 장면(유튜브 캡처)

사회자: 이번에는 새해가 되어도 해결되지 않은 일이다. 전주종합리사이클링타운, 이곳에서 벌어진 문제다. 일단 이곳 리사이클링타운에 대해 말씀드리면 전주에서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와 하수 슬러지를 처리하는 시설이다. 그런데 현재 노동자들이 해고돼 전주시청 앞에서 농성 중이라고?

답변: 박주현 대표

사회자: 리싸이클링타운 현장에 두 번 가보았는데 상당히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을 보고 왔다. 이와 관련해서 어떤 보도들이 있었는지?

답변: 손주화 처장 

/박경민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