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민언련 주최, 11월 24일 오후 2시부터 전주시 사회혁신센터 컨퍼런스룸서 열려

'지역 공동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의 지역 공영방송 보도는?'이란 주제의 세미나가 24일 오후 2시부터 전주시 사회혁신센터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된다.
22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전북민언련)에 따르면 이번 세미나는 바람직한 공영방송의 지역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지역 공영방송사 저녁 메인 뉴스의 미디어 의제 선정의 다양성 측면과 무보도 현상을 살펴보고, KBS지역총국 '뉴스7'의 의제 구현의 심층성 분석을 통해 지역 공동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의 지역 공영방송 보도 현황을 점검해 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는 손주화 전북민언련 사무처장과 박정희 부산민언련 사무국장의 발제에 이어 김종환 KBS전주총국 전 보도국장, 최윤규 전북연구원 연구위원, 이수희 충북민언련 대표, 이재명 장수YMCA 사무총장, 박민 참여미디어연구소장이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이날 사회는 김은규 우석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전북민언련 공동대표)가 맡아 진행한다.
또한 이번 세미나는 전북민언련과 전국민언련네트워크가 공동 주관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으로 개최되며,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온라인 '말하랑게TV (전북민언련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 될 예정이다.
전북민언련 관계자는 이번 행사와 관련 "지역 공영방송은 전국 권역 방송과 달리 지역 사회에 특화된 공론장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며 "지역 의제의 단순한 전달에서 벗어나 지역방송 자체가 지역민에 의해 지역 의제가 구축되고 논의되는 과정을 제공할 때 지역 공론장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데, 이러한 심층적인 내용들이 이번 세미나 행사에서 주된 논의 사항으로 다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공동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의 지역 공영방송 보도는?' 세미나 행사 일정 등은 다음과 같다.
○ 일정 : 2022년 11월 24일(목) 오후 2시~ 4시
○ 장소 : 전주시 사회혁신센터 컨퍼런스룸(2층)
○ 주최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 주관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전국민언련네트워크
○ 후원 : 한국언론진흥재단
○ 온라인 생중계 : 말하랑게TV(전북민언련 유튜브 채널)
/박경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