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2년 5월 17일

롯데가 2019년 1월(왼쪽)과 2022년 3월(오른쪽) 각각 공개한 부산롯데타워 조감도(사진=부산시·롯데 제공)
롯데가 2019년 1월(왼쪽)과 2022년 3월(오른쪽) 각각 공개한 부산롯데타워 조감도(사진=부산시·롯데 제공)

롯데그룹이 10여 년째 약속한 부산의 '107층 롯데타워' 건립 약속을 지키지 않아 지역사회의 비난 여론이 거세다. 

특히 부산지역에서 오랫동안 지지부진한 ’107층 타워 건립‘과 관련, 롯데그룹을 규탄하는 부산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북지역에서는 초고층 타워 공약을 남발하는 후보들과 전주 도심에 대규모 타워를 건립하려는 개발업체 등이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부산시민들 “10년째 107층 타워 건립 약속 지키지 못한 롯데, 부산 떠나라” 

부산일보 5월 12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부산일보 5월 12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17일 부산일보와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부산 롯데타워 건립 사업’이 장기간 지지부진한 데 대해 롯데그룹을 규탄하는 부산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부산시가 롯데타워 경관심의를 유보한 데 이어 롯데타워 건립에 회의적인 여론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부산NGO시민연합은 13일 부산시청과 중구 롯데백화점 광복점 앞에서 롯데그룹을 규탄하는 도심 집회를 개최하는 등 ‘롯데그룹 부산퇴진운동 성명서’를 통해 “롯데그룹은 10여 년째 약속한 107층 롯데타워 건립과 지역인재 육성, 지역경제 활성화를 모두 지키지 않고 있다”며 “107층 원안대로 롯데타워를 건립하지 않을 시 롯데타워 건립 계획을 백지화하고 롯데그룹은 부산에서 떠나야 한다”고 주장해 시선을 끌고 있다. 

부산일보는 12일 “107층 롯데타워 건립 포기 땐 부산 떠나라”란 제목의 기사에서 “롯데그룹은 부산시와 약속실현을 위한 어떤 움직임도 없다가 임시사용승인 종료 시점에 맞춰 축소된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며 “더 이상 롯데그룹의 건립계획을 믿을 수 없다”고 밝힌 부산NGO시민연합의 주장을 크게 부각시켜 보도했다. 

"107층 타워 짓겠다더니 56층으로 축소"...시민들 분노 

기사는 또한 “롯데그룹은 수십 년간 롯데타워 건립을 미뤄오다 최근 새로운 디자인을 발표하며 건립계획에 속도를 냈다”며 “새 디자인은 107층 원안에서 축소된 규모의 지상 56층 건물이지만 올 4월 2020년 9월 이후 두 번째로 진행된 부산시 경관심의에서도 또 한 번 결정이 유보되면서 롯데타워 건립 계획은 늦춰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롯데타워 경관심의 통과가 불발되면서 임시사용 만료기간이 다가온 백화점동, 아쿠아몰, 엔터테인먼트동의 운영도 불투명해졌다”며 “부산시는 이달 말 임시사용이 끝나는 백화점 등 3개 동에 대해 임시사용승인 연장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강경하게 고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외에도 부산NGO시민연합 김흥숙 상임대표는 부산일보와 인터뷰에서 “롯데그룹은 그동안 부산시와 부산시민의 기대와 약속을 무시한 채 침묵만 지켜왔다”며 “부산시는 롯데타워로 신뢰를 잃은 롯데의 광복점 임시사용 승인을 중단하고 부산시민에 그간의 경위를 상세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하는 등 시민사회의 비난과 반발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부산의 대표적 기업인 롯데그룹이 지역에서 외면받는 이유는 107층 규모의 초고층 타워를 건립하겠다던 시민들과의 당초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서 기인하고 있다. 

"전주시 옛 대한방직 터에 초고층 타워 건립" 공약 잇따라...타당성 논란 

전주시 옛 대한방직부지 개발 조감도(사진=자광 제공)
전주시 옛 대한방직부지 개발 조감도(사진=자광 제공)

그런데 전주시 옛 대한방직전주공장 부지에 대규모 타워 건립 문제를 놓고 수년 째 특혜성 논란과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 사이에 초고층 타워 공약 경쟁이 펼쳐지면서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특히 오랫동안 도시개발에서 제척돼 '알박기', '먹튀' 논란 등을 야기해 온 옛 대한방직공장 부지에 초고층 규모의 타워 건설을 공약으로 잇따라 제시해 타당성 논란이 일고 있다. 더구나 전주서부신시가지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을 보유한 민간 개발업체인 ㈜자광의 초고층 건립 방안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논란의 소지가 더 크게 됐다.

우범기 전주시장 후보 “200층 초고층 타워 건설” 공약...구체적 대안 있나?

우범기 민주당 전주시장 후보
우범기 민주당 전주시장 후보

먼저 우범기 민주당 전주시장 후보는 이 곳에 “200층 규모의 초고층 타워 건설”을 제시했다. 우 후보는 지난 3월 17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계 10대 관광도시에 대형 타워가 없는 곳이 없다”며 “초고층 타워를 건설해 호남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또 “행정규제를 풀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인 개발 방법이나 세부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아 다소 뜬금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김관영 후보 “옛 대한방직 터에 마천루 건립 지원” 공약

김관영 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
김관영 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

김관영 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도 지난달 26일 "전주시 옛 대한방직 터에 전라북도의 랜드마크가 될 마천루를 건립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천루 건설은 전주시민들의 뜻을 최대한 듣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하겠다"며 "개발 이익은 도민과 서민에게 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환수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자광이 대규모 타워를 비롯해 상업시설을 복합적으로 건립하겠다는 방안과 상충된 견해를 보이고 있는 전주시 도시개발 계획 등과는 또 다른 차이를 보이며 타당성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반해 정의당 서윤근 전주시장 후보는 공공개발을 약속했다. 서 후보는 “특혜성 용도 변경을 전제하는 민간개발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며 “해당 토지를 매입한 뒤 지식산업 기반 콘텐츠 산업 집적화 공간 등 공공개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규모 타워 건립, 허용한다고 약속만 하지 말고 구체성부터 밝혀야”

13일 오후 부산NGO시민연합이 부산 중구 롯데백화점 광복점 앞에서 롯데그룹 부산퇴진운동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스1)
13일 오후 부산NGO시민연합이 부산 중구 롯데백화점 광복점 앞에서 롯데그룹 부산퇴진운동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스1)

더욱이 민간 개발업체인 (주)자광의 옛 대한방직공장 터 개발안을 놓고 전주시는 지난해 시민공론화위원회를 운영하는 등 개발계획에 속도를 내려다 특혜성 논란 등이 일면서 다시 지지부진한 채 민선8기로 바통을 넘기게 됐다. 

앞서 2017년 자광은 전주시내 대규모 노른자위인 옛 대한방직 터 23만여㎡를 약 2,000억원에 사들인 뒤, 모두 2조 5,000억원을 들여 153층 높이의 익스트림 타워를 비롯한 상업시설, 60층짜리 3,000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호텔 등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지만 특혜성 논란을 극복하지 못한 채 답보상태에 놓였다. 

전주시는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전체 터의 40% 환수’를 뼈대로 한 권고문을 지난해 3월 제시했으나 ㈜자광은 아직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지방선거 후보들의 (주)자광 안과 유사한 초고층 타워 건립 공약 경쟁은 표심을 잡기 위한 '선심성' 또는 '아니면 말고' 식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부산지역의 107층 롯데타워 무산 사례를 보면서 기업에 대한 지원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적법한 행정적 절차와 지역사회에 가져올 이익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란 것을 일깨워 주고 있다”면서 “민간 개발업체에 대규모 타워 건립을 허용한다고 약속만 하지 말고 약속의 구체성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