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체크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주시장 출마 예정자들이 잇따라 시정 발전계획 등 비전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는 가운데 시민 정서와는 동떨어진 황당한 공약들도 등장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민주당 소속 전주시장 출마 예정자인 우범기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15일 "옛 대한방직 부지에 200층 규모의 초고층 타워를 건설해 호남의 랜드마크로 개발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우범기 출마 예정자 ”건축 규제 풀고 200층 랜드마크 조성하겠다“ 

새전북신문 3월 16일 1면 기사
새전북신문 3월 16일 1면 기사

우 전 부지사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세계 10대 관광도시에 대형 타워가 없는 곳이 없다"며 "건축 규제를 풀고 랜드마크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개발 방식과 관련해 “옛 대한방직 부지와 종합경기장 두 곳을 분리하지 않고 종합적 시각으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옛 대한방직 부지의 경우 민간이 개발하겠다는데 전주시가 이를 막아야 할 이유는 없다”며 행정 규제를 풀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하지만 옛 대한방직공장 부지는 도심 한복판에 위치해 있는 대부분 공장 용지의 민간 소유지라는 점에서 규제 없는 개발 허가 시 막대한 특혜 논란이 예상된다. 그동안 전주시가 개발 및 활용 방법을 놓고 혈세를 들여 시민공론화위원회를 구성·운영하는 등 심사숙고한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더욱이 시민공론화위원회는 이곳에 고층 건물과 대규모 아파트, 복합 상업단지 등의 건립으로 인구가 밀집될 경우 교통난이 심각하고 상업시설 개발에 따른 인근 지역상권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을 내놓았다. 

또한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과 관련해 시민공론화위원회가 제시한 시나리오에는 쇼핑몰, 컨벤션, 호텔 건립이 담기면서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안과의 중복성 문제가 제기되기도 해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전주시민 정서와 동떨어진 공약...뜬금 없다” 비판 

전북CBS 노컷뉴스 3월 15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CBS 노컷뉴스 3월 15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그런데 이날 우 전 부지사는 "옛 대한방직 부지와 종합경기장 두 곳을 분리해서 생각하지 말고 종합적 시각으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옛 대한방직 부지의 경우 민간이 개발하겠다는데 전주시가 이를 막아야 할 이유는 없다"며 행정 규제 완화를 시사해 그동안의 진행 과정과 시민 정서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욱이 도심 한복판에 200층의 초고층 타워를 건설하겠다는 구상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이모 씨(전주시 완산구 중화산동) 등 시민들은 “전주시장 출마 예정자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공약들을 남발하고 있다”며 “현실적으로 가능한 공약을 내놓지 않고 뜬금없이 200층 높이의 타워를 주장하는 것 등은 시민들의 정서와 전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전주시, 특혜 논란 없애려면 처음으로 돌아가 원칙대로 수용해야” 

더욱이 전주시가 지난 2000년 초반부터 추진했던 서부신시가지개발사업 지역 내에 위치한 옛 대한방직공장 부지는 외지 업체에 ‘알박기’를 묵인하고 '부지 용도 변경 으름장'에 혈세를 들여 가동한 시민공론화위원회 운영 등으로 따가운 비판과 특혜 시비를 야기해 온 곳이다. 

이에 대해 이문옥 전주시민회 대표는 “시민들의 개발 기대 심리를 이용해 더 이상 전주시민들을 기만하면 안 된다”며 “전주서부신시가지 개발사업의 처음으로 돌아가서 전주시가 도시개발법에 의거해 옛 대한방직 부지를 수용하고 소유주인 ㈜자광에게 현금으로 돌려주거나 환지방식인 땅으로 돌려주면 상생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주장했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