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이슈

전주시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옛 대한방직공직 부지를 ‘전주시가 매입해 공공개발하는 것이 답’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받고 있다.

서윤근(전주시의원·정의당) 전주시장 예비후보는 21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혜성 용도변경을 전제한 민간개발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며 “전주시민의 자산화를 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히면서 옛 대한방직 부지의 개발 방향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서윤근 전주시장 예비후보 옛 대한방직 부지 할용 공약 차별 ‘주목’ 

서윤근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21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옛 대한방직부지 개발사업을 공공개발로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서윤근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21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옛 대한방직부지 개발사업을 공공개발로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서 예비후보는 특히 “공공개발을 통해 ‘영화·영상산업’의 집적화 공간으로 활용하겠다”고 공약해 다른 예비후보들과 차별성을 부각시켰다. 이날 서 예비후보는 “부동산개발업체 주도의 용도변경을 통한 민간개발은 그 자체로 특혜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며 “전주시에서 부지를 매입해 시민의 자산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옛 대한방직 부지가 있는 신시가지는 많은 상업시설들이 존재하고 계획인구(1만 2,400명)와 계획주택(4,133호)을 훨씬 넘어 쓰레기·주차 등 여러 가지 도시문제를 안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3,000세대의 아파트 신축을 중심으로 하는 상업적 개발은 자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혜 불식시키고 시민들 공적 이익, 일자리 창출 공간으로 활용해야” 

서 예비후보는 이어 “민간업체가 5,000억원이 넘는 돈을 투자해 고층 타워를 지을 수 있을지도 불확실하다”면서 “특히 가장 큰 문제는 민간업체에 대한 특혜성 개발이익을 어떻게 한정하고 제어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특혜성 용도변경을 전제하는 민간개발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면서 “공공개발을 통해 일부가 독점하는 이익이 아닌 전주시민이 함께 책임지고 누리는 공적이익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원 마련 방법에 대해서도 그는 “도시개발법 등에 따라 국가보조·국가융자·특별회계(채권발향 등) 등으로 충분할 것”이라며 “전주는 영화영상산업 도시로서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도시인 만큼 영화영상과 관련하는 다양한 업체를 유치하고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겠다”고 제안했다.

시민들의 공적 이익과 함께 영화영상산업 특화단지 조성으로 일자리 창출로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어서 단연 주목을 끌었다.

“초고층 타워 등 화려한 공약 경쟁보다 실현 가능성부터 검토해야”

전주시 옛 대한방직공장 부지 전경
전주시 옛 대한방직공장 부지 전경

앞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주시장 출마 예정자인 우범기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지난 15일 "옛 대한방직공장 부지에 200층 규모의 초고층 타워를 건설해 호남의 랜드마크로 개발하겠다"고 밝혀 도시개발 전문가들과 시민들을 놀라게 했다.

그러더니 하루 지난 16일에는 같은 당 소속 전주시장 출마 예정자인 조지훈 전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장이 옛 대한방직공장 부지 개발을 ‘디지털 디즈니랜드’ 중심으로 속도를 내자는 청사진을 내놓았으나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지적들이 많이 나왔다. 

시민들은 “애물단지로 전락한 옛 대한방직부지에 대한 활용 방안을 경쟁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반길만한 일이지만 선거를 의식한 화려한 말 잔치보다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한 공약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 비등하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