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주요 방송·일간지 의제 톺아보기-2024년 3월 29일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28일부터 시작됐다. 지역마다 후보자들이 본격적인 표심잡기를 위해 거리로 나섰다는 뉴스들이 쏟아졌다. 비가 오는 날에도 후보자들은 길거리에 자리를 잡고 저마다 오가는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며 얼굴 알리기에 주력하는가 하면 일부 후보는 삭발을 하고 함거에 탄 채 선거운동을 펼치는 모습이 언론에 의해 크게 부각됐다.

이런 가운데 전주 시내버스 파업이 1주일 만에 종료되고 정상화됐지만 추가 파업 우려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이번 사태를 기점 삼아 전주시가 해마다 시내버스 업체들에 지원하는 재정지원금 지급 형태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의 보도가 나왔다. 특히 4년 동안 2,0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유류비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예산지원 규모는 늘어나고 있다는 보도가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전주천과 삼천 주변의 무차별 벌목과 준설이 법과 조례를 위반했다며 환경단체가 주민감사 청구에 나섰다는 보도들도 시선을 모았다. 그런가 하면 도내 시민사회 원로들이 잇단 총선 토론회 거부와 과거 의혹이 논란인 더불어민주당 이성윤 전주을 후보자를 향해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는 보도들이 나왔다. 이밖에 5공화국 시절 대표적 공안 조작사건 중 하나인 '오송회 사건'의 피해자 고 조성용 선생이 광주 민족민주열사묘역에 안장된다는 뉴스가 주목할 만하다. 3월 28일과 29일 전북지역 주요 언론들의 의제를 살펴본다.


“선거운동 첫날…빗속 표심잡기 총력, 유세전 ‘후끈’”

새전북신문 3월 29일 1면 기사(지면 갈무리)
새전북신문 3월 29일 1면 기사(지면 갈무리)

4.10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도내 곳곳에서 펼쳐진 각 후보들의 유세전 소식이 지면과 영상을 많이 차지했다. 새전북신문은 29일 1면 머리기사 리드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론과 소통론, 민주당 일당독주 견제론과 대세론을 전면에 내세운 채 봄비가 추적거리는 우중 유세전으로 후끈 달아올랐다”고 썼다. 특히 첫날 가장 언론의 가장 많은 조명을 받은 후보는 전주을에 출마한 정운천 국민의힘 후보였다. 

전민일보 3월 28일 1면 기사(지면 갈무리)
전민일보 3월 28일 1면 기사(지면 갈무리)

전민일보도 이날 1면 머리기사에서 “선거 유세원들이 교통섬 곳곳에 배치돼 거리 인사와 율동 등을 곁들이며 표심을 잡기 위한 뜨거운 경쟁을 펼쳤다”며 “특히 전북지역 총선 최고의 격전지로 알려진 ‘전주을’의 경우 선거운동 경쟁은 더욱 치열했다”고 분위기를 묘사했다. 그러나 두 신문 모두 1면 머리기사 사진으로 전주을 후보자들만 부각시켜 내보냈다.

“정운천, 빗속 출정식에서 참아왔던 설움의 눈물 흘리고 함거에 올랐다?”

전북일보 3월 28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일보 3월 28일 인터넷판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일보는 총선 관련 기사(정운천의 ‘진심’…그리고 ‘눈물’)에서 “총선이 12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정당 후보들이 일제히 출정식을 갖고 본격 선거운동에 돌입했다”며 “주중 최대 관심사는 전주을 선거구에서 3선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정운천 국회의원의 생환 여부다. 전북 내 유일한 여당 통로인 정운천 의원은 28일 빗속 출정식에서 참아왔던 설움의 눈물을 흘렸다”고 보도했다.

“정 의원은 이날 전북특별자치도청사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이번 선거를 마지막으로 정계 은퇴를 암시하고 삭발을 감행했다”는 기사는 “삭발 이후 그는 트레이드 마크인 쌍발통이 달린 수레 위 함거에 올랐다. 스스로를 죄인으로 여기며, 도민에게 진심을 호소하기 위해서다”고 자세히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를 지켜보던 참모진도, 그리고 지지자들도 모두 눈물을 흘렸고, 하늘 역시 줄기찬 빗방울로 정 의원의 심경을 대신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기사에 지나칠 정도로 기자 감정이 스며들었다는 지적을 받을 만하다.

전라일보 3월 28일 인터넷판 기사(지면 갈무리)
전라일보 3월 28일 인터넷판 기사(지면 갈무리)

전라일보도 관련 기사(정운천 눈물의 삭발 함거...진심 통할까)에서 “정운천 국민의힘 전주을 국회의원 후보가 28일 삭발하고 속죄의 의미로 함거에 들어가면서 선거운동 첫발을 내디뎠다”며 “정 후보가 들어간 것은 13년 만으로 그만큼 절박함을 전하고자 하는 뜻으로 보인다. 함거는 예전에 죄인을 실어 나르던 수레다”고 부각시켜 전했다.

“시민사회 원로들, 전주시민 능멸한 이성휸 후보는 즉각 후보직 사퇴하라” 왜?

새전북신문 3월 29일 2면 기사(지면 갈무리)
새전북신문 3월 29일 2면 기사(지면 갈무리)

이런 가운데 도내 시민사회 원로들이 잇단 총선 토론회 거부와 과거 의혹이 논란인 더불어민주당 이성윤 전주을 후보자를 향해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는 뉴스도 시선을 끌었다. 새전북신문은 29일 2면 기사(“전주시민 능멸한 이성윤 물러나라”)에서 “황민주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전북본부 명예의장, 이광익 전주YMCA 이사장, 이광석 전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등은 28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시민을 능멸한 이성휸 후보는 즉각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목소리 높였다”고 운을 뗐다.

이어 기사는 “이들은 그가 4차례 연속 토론회에 불참한 것을 놓고 ‘당내 경선에 불참할 때만 해도 전주에 내려온지 얼만 안 돼 준비가 부족해서 그렇겠거니 이해하고자 했지만 세번, 네번 반복되는 그의 모습에 이젠 환멸과 치욕감마저 들 지경’이라며 ‘차라리 자신의 진면목이 드러날까봐 두려워서 토론회를 기피했다고 솔직히 고백하는 게 나을 것’이라고 힐난했다”고 보도했다.

또 기사는 “세월호 참사 부실수사와 검찰 특활특활비 몰아쓰기 의혹 등 꼬리 문 논란에 대해서도 ‘그가 전주에 내려오면서 ‘반윤 검사’라 하길래 기대가 적지 않았지만 한달여 만에 기대는 실망으로, 실망은 분노로 바뀌고 말았다‘며 ’일구월심( (日久月深·갈수록 간절한 마음) 윤석열 검찰독재 퇴진을 바라던 우리의 기대가 무너지는 것 같아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스런 심정‘이라고 성토한 뒤 ’이성윤 후보는 더이상 정의와 양심의 도시 전주를 모욕하지 말고 스스로 후보직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시내버스 파업 일단락 됐지만 재정지원금 지급 형태 전면 재검토해야”

KBS전주총국 3월 28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KBS전주총국 3월 28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KBS전주총국은 ’전주 시내버스 운행 정상화…노사 협상 지속‘의 기사에서 “임금 협상 결렬로 지난 21일부터 부분 파업에 들어갔던 전주 시내버스 운행이 오늘(28일)부터 정상화됐다”며 “전주시는 시내버스 노사 양측이 다음 달 4일까지 다시 임금 협상에 나서기로 했다며 이 기간 시내버스는 정상적으로 운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전북일보는 ’'툭하면 파업' 전주시내버스에 4년간 세금 2000억여원 투입, 대안 없나‘의 기사에서 “3차에 걸친 전주시내버스 부분파업이 28일 정상운행과 함께 일단락됐다”며 “하지만 추가 파업 우려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이번 사태를 기점 삼아 전주시가 해마다 시내버스 업체들에 지원하는 재정지원금 지급 형태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해 시선을 모았다.

또한 기사는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최근 3년간 성진·시민·전일·제일·호남여객 등 5곳의 시내버스 업체에 지급된 보조금은 연평균 530억원에 육박했다”며 “여기에 올해 예산까지 합하면 4년 동안 2,0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유류비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예산지원 규모는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예산을 포함해 운송수입금까지 합한 금액에서 63∼64%가 모두 버스기사 인건비로 지출된다. 지원에 비해 시로 들어오는 수입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밝힌 기사는 “시가 시내버스 업체들에 해마다 제공하는 수백억대의 재정지원금 규모를 감안할 때 노사갈등으로 인한 피해가 세금과 요금으로 돈을 이중으로 내고 타는 애꿎은 시민들에게 돌아오고 있다는 비난이 나온다”며 “이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시의 정책과 시내버스 업체 및 노조원들의 상황인식에 대한 변화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전주시 천변 준설, 환경평가 건너뛰고 하천법 위반...주민감사 청구 나서”

전주MBC 3월 28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전주MBC 3월 28일 뉴스 화면(영상 갈무리)

한편 전주MBC는 ’"천변 준설, 환경평가 건너뛰고 하천법 위반" 주민감사 청구 나서‘란 제목의 기사에서 환경단체의 주장을 무게 있게 전했다. 기사는 “전주 천변의 무차별 벌목과 준설이 법과 조례를 위반했다며 환경단체가 주민감사 청구에 나섰다”며 “전북환경운동연합은 오늘(28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가 무차별 벌목에 이어 트럭 1만 3,000대 분량의 하천 흙을 퍼내고 있다며, 하천관리청인 전북도의 허가나 승인도 받지 않아 명백한 하천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사업 면적이 삼천에서만 21만m²에 달해 1만m² 이상이면 받아야 하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조차 건너뛰었다고 지적했다”는 기사는 “3,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환경영향평가서를 작성해놓고도 환경청과 절차를 진행하지 않은 이유에도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며 “전북환경운동연합은 우범기 시장이 '명품하천 프로젝트' 공약으로 재선의 길을 닦이 위해 전주천을 재물로 삼았다고 비판하며, 민변을 통한 추가 법률 자문을 거쳐 전북도에 주민감사를 청구하는 등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전주시는 A4용지 한 장 분량의 설명자료를 통해 ’하 정비사업은 극한 호우로부터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추진하는 통상적인 유지관리 공사‘며 ’관련 법령 및 절차에 따라 적법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기사는 덧붙였다.

”공안 조작 '오송회 사건' 고 조성용 선생, 광주 민족민주열사묘역 안장“

전북CBS 노컷뉴스 3월 28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전북CBS 노컷뉴스 3월 28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5공화국 시절 대표적 공안 조작사건 중 하나인 '오송회 사건'의 피해자 고 조성용 선생이 오는 29일 낮 12시 광주 민족민주열사묘역에 안장된다는 소식이 전해져 주목을 끌었다. 전북CBS·노컷뉴스는 28일 ’'오송회 사건' 고 조성용 선생, 광주 민족민주열사묘역 안장‘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오송회 사건은 1982년 전북 군산제일고 전·현직 교사들이 4·19 기념행사를 치르고, 시국 토론을 하며 김지하 시인의 오적을 낭송한 모임을 공안당국이 이적단체로 간주한 사건“이라며 ”오송회라는 명칭은 다섯 명의 교사가 소나무 아래에 모였다는 데서 붙여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2년 8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고 조성용 선생은 1982년 한국방송공사 남원방송 방송과장으로 재직하면서 시국 토론회와 5·18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 추모제를 진행하고 이적단체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이광웅 선생 등 8명과 함께 투옥됐다“는 기사는 ”1988년 사면·복권됐고 이후에도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부이사장,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고문 등을 지내는 등 지역에서 민주화운동을 이어왔다“며 ”장례위원회가 전주 시립봉안당에 안치한 고인의 안장을 광주광역시에 신청한 끝에 지난달 14일 안장 승인이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