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땅 투기 0건'?...면피성 셀프조사 ’논란'
[전북지역 신문·방송 톺아보기] 2021년 5월 3일(월)
LH직원들의 내부정보를 활용한 부동산 투기 의혹 파문이 전국을 흔들면서 전북도와 전주시가 부동산 투기 여부를 자체적으로 조사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오히려 부메랑이 된 형국이다.
'셀프 면죄부'란 역화살 세례를 자초한 데는 일차적으로 실효성에 의심이 제기될만한 조사를 벌여 발표한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전북지역 주요 방송사들이 이 문제점을 지난주 일제히 보도한 반면, 대부분 일간지들은 문제점보다는 행정의 발표 내용을 액면 그대로 전달했다.
이런 가운데 3일 자 지면에 전주시뿐만 아니라 전북도의 자체 투기 조사 문제점을 전북중앙신문이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신문은 4면 ‘공무원 땅투기 0건··· 면피성 셀프조사’란 제목의 머리기사에서 “전주시는 시의회 의원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 토지 이상 거래 여부 조사에서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 정황을 발견하지 못했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공무원들에게 쏟아지고 있는 부동산 투기 의혹을 해소하는 데 자치단체들이 겉핥기 성 셀프조사를 통해 앞장서 면피해준 꼴이 됐다”고 비판했다.
공직 내부에서조차 ‘면피성 셀프 조사’라는 시각 지배적
기사는 “공무원이 공무원을 조사해서‘투기가 전혀 없었다’고 하는 말을 그대로 믿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외부 위원이 한 명도 참여하지 않았다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한 시민단체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꼬집었다.
기사는 또 “앞서 전북도는 부동산 투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6,000명이 넘는 공무원 등을 조사했으나 단 한 명의 의심 사례조차 적발하지 못했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조사 결과를 접한 주민들은 물론 공직 내부에서조차 결과를 신뢰하기보다 ‘면피성 셀프 조사’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번 조사로 개발정보 입수가 용이한 공무원들이 모두 ‘부적절한 거래’를 하지 않았다는 면죄부를 받았지만, 이를 시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달린다”는 기사는 “내부 정보 이용과 불법 여부에만 초점을 맞춘 조사는 공직사회 투기 의혹 분위기를 의식한 면피성 셀프 조사에 가깝다며 “경찰, 세무서, 부동산 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해 조사의 신뢰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북도, 전주시에 이어 전주시의회 부동산 투기 0건'이라고 보도한 다른 신문들과 대조를 보였다.
전북현대, 13경기 무패 행진...전주KCC 내일부터 챔피언 결정전 '희소식'
한편 지역 연고 프로축구와 프로농구의 잇단 승리 소식이 팬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 프로축구 전북현대의 무패 행진과 프로농구 전주KCC가 챔피언 결정전에 올라 우승을 노린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프로축구 전북현대가 2일 열린 제주 유나이티드와의 홈경기에서 1대 1 무승부를 기록하며 13경기 연속 무패 행진을 이어갔다.
전북은 전반 45분 제주에 선제골을 내줬지만 후반 14분 일류첸코의 동점골로 무승부를 기록했다. 승점 1점을 추가한 전북은 8승 5무, 승점 29점으로 여전히 선두를 달리고 있고, 2위인 울산에 승점 4점 차로 앞서 있다.
그런가 하면 프로농구 전주KCC가 3일부터 안양 KGC와의 챔피언결정전에 돌입한다. 정규리그 우승에 이어 플레이오프 챔피언까지 22년 만의 통합 우승을 노리는 KCC의 결승 1차전은 3일 저녁 7시 전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다.
정규리그 3위 KGC와의 시즌 상대전적에서 4승 2패로 우세한 가운데, KCC가 홈에서 열리는 1,2 차전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다음은 5월 3일(월) 전북지역 주요 신문·방송의 1면 및 헤드라인 기사 제목이다.
전북일보
민주당 새 대표에 송영길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예타 선정
‘전북의 딸’ 박현경, KLPGA 챔피언십 2연패
무주 덕유산 향적봉 8년만에 ‘5월의 눈’
전북도민일보
잼버리대회, 새만금 홍보 기회로 활용해야
민주당 새 대표 송영길 의원 당선
정세균 전 총리 "공정·정의 바로서는 국가 만들 것"
새만금 지역 연결도로
전라일보
전북도-정치권 "네 탓" 그만 6월 확정안 포함 힘 모아야
“개정 건산법, 지역 영세업체 고사”
송영길 민주당 당 대표 선출
새전북신문
코로나에 공공기관 채용시장 한파
3번째 도전 5선 송영길 의원 민주당 대표 선출
전북지역 중학생 10명 중 8명, 혐오표현 경험
전북중앙신문
철도 등 전북현안 정치권 손놨나
민주당 새대표에 5선 송영길
택배비 확 올라
전민일보
민주당 신임 대표에 송영길 당선
전북도,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3주간 연장
전북도,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 공모사업 2개 선정
KBS전주총국
남원 모 다방 관련 추가 확진…진단검사 행정명령
퇴직 공무원 친목단체 예산 지원 ‘적절성 논란’
전주MBC
"남원 유흥주점 집단 감염" 공장.학교 등 확산세
전주국제영화제 골목상영관 운영
JTV
'외지인 거래' 완주 14배 급증, 군산도 증가세
민주당 당대표 송영길 "2차 공공기관 이전 추진"
전북CBS
익산 장점마을 집단 암 민사소송 첫 변론 1달 연기
전북 완주·남원서 코로나 5명 확진
/박주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