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민언련 '말하랑게' 유튜브 오픈, 감시ㆍ비평 넓혀
'말하랑게'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전북민언련)이 코로나19 사태 속에도 유트브를 통해 지역의 언론 감시와 비평의 영역을 한층 넓혔다.
전북민언련은 '말하랑게 TV‘를 8월 1일부터 유튜브로 방송함으로써 회원들과 지역언론에 관심 있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미디어 비평, 뉴스 브리핑 등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손주화 전북민언련 사무처장은 “전북민언련의 기존 활동과 더불어 한 걸음 더 친해질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로 많은 시민들과 더 많은 소통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며 "열성적으로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고 도움을 주고 계시는 전북민언련 이사님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고 유튜브 동영상 오픈 소감을 밝혔다.
전북민언련의 ’말하랑게‘ 유튜브 방송은 이상훈 전북대 신방과 교수가 주로 진행을 맡고 손주화 처장은 뉴스 브리핑과 지역 언론의 동향 및 정보 등을 생생하게 자료와 함께 전하고 있다.
타 지역에 비해 지역의 미디어 감시 및 견제 활동을 왕성하게 수행하고 있는 전북민언련은 최근 홈페이지를 개편해 ’지역 언론 보도 비평 큐레이션 : 전북주요뉴스 <피클>‘을 실시하고 나선데 이어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도 비판과 감시활동을 하게 됨에 따라 많은 기대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북민언련이 운영하고 있는 동영상 유튜브의 대표 주소와 최근 방송 채널은 다음과 같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b5Vxk6dhGCWpm3lG2hKRLw?view_as=subscriber
https://www.youtube.com/watch?v=MHEReSD45SI
https://www.youtube.com/watch?v=Cnqv_XP2uaI
/박주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