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롤 전북] 전북 국회의원 10석 붕괴?, 새만금 이차전지 투자 악재?, 우범기 시장 포상 ’과잉 홍보‘ 논란, 완주 삼례 '전세사기 피해' 실태와 언론 보도 -진단
[연중 기획] '패트롤전북jj' 2023년 12월 7일
KBS전주방송총국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패트롤 전북-전북언론 돋보기jj' 12월 7일 방송에서는 <전북 국회의원 10석 붕괴?>, <1주일 만에 ’청신호‘가 ’빨간불‘로...뒤바뀐 새만금 이차전지, ’투자 성과‘ 자랑하더니 ’악재‘?>, <우범기 시장만 포상 받은 줄....전주시 ’과잉 홍보‘ 또 논란>, <전세사기로 내쫒기나? -완주군 삼례 아파트 피해 실태와 언론 보도> 등의 이슈를 놓고 진단했다.
이날 방송은 김로연 작가의 기획·섭외와 함윤호 앵커(언론학 박사)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손주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전북민언련) 사무처장과 박주현 전북의소리 대표(언론학 박사)가 패널로 출연해 토론을 펼쳤다. 다음은 이날 방송에서 다뤄진 주요 토론 내용 질의(순서)와 유튜브 동영상을 소개한다.
KBS전주방송총국 '패트롤전북jj' 12월 7일 방송 다시 듣기(유튜브 동영상)
#전북 국회의원 10석 붕괴?
사회자: 전북 선거구 획정안이 나왔다. 아직 확정은 아니지만 서울과 전북이 한 석씩 줄어든 것이어서 전북은 9석으로 윤곽이 드러났다. 그런데 지역 언론에서 보도할 때 보면 지역 의원들 입을 빌려서 다들 10석 유지를 자신하던 모습이지 않았나?
답변: 손주화 처장
사회자: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지금 정치권도 충격이다. 지역 언론마다 도민들의 실망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반응들을 전하고 있는데 어떤 내용인가?
답변: 박주현 대표
사회자: 이런 와중에 여야의 협상을 통해서 원래대로 유지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희망적 분석도 나왔다. 또 다른 한편에선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다고?
답변: 박주현 대표
#1주일 만에 ’청신호‘가 ’빨간불‘로...뒤바뀐 새만금 이차전지, ’투자 성과‘ 자랑하더니 ’악재‘?
사회자: 다음은 새만금 이차전지 투자와 관련된 내용이다. 지금 기대가 상당히 큰데 돌발 악재를 만난 상황이라고?..이 내용도 지역 언론에서 집중 보도했는데 어떤 내용들인가?
답변: 손주화 처장
사회자: 전라북도는 낙관하고 있는데 해외 변수 대처에는 의문이다. 어떻게 보는지?
답변: 박주현 대표
#우범기 시장만 포상 받은 줄....전주시 ’과잉 홍보‘ 또 논란
사회자: 이번엔 우범기 전주시장과 관련된 보도인데, 최근 우 시장이 민주당으로부터 1급 포상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많은 언론이 보도했다. 그런데 이게 전국 각 지역에서 우후죽순 주어진 포상인데 그에 비해 과대 포장 홍보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답변: 박주현 대표
사회자: 실제로 도내 언론들의 보도를 보면 정말 화려한 수식어가 가득했다고?
답변: 손주화 처장
사회자: 그런데 민주당에 대한 쓴 소리가 나온다. 우 시장의 막말과 폭언엔 경징계, 이번엔 1급 포상에 시민들의 따가운 눈총이 이어진다고?
답변: 박주현 대표
#전세사기로 내쫒기나? -완주군 삼례 아파트 피해 실태와 언론 보도
사회자: 최근 완주의 한 아파트 세입자 수십 명이 전세 사기를 당했다는 소식이 '패트롤전북'에서도 현장에 다녀와서 피해자들의 상황을 전달해 드렸다. 지난 4일에는 대책 마련 간담회가 있었다고?
답변: 박주현 대표
사회자: 이런 와중에 지역 언론 보도 중에는 지역 정치권에서 나름의 역할을 해서 숨통이 트이게 될 것이라는 내용이 나왔다. 현재 시점에서 정말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는 건지....어떻게 봐야 될까?
답변: 손주화 처장
/정리=박경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