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실시될 일부 후보들 간의 단일화 작업이 연기됐다.
전북민주진보교육감 단일화 선출위원회(선출위)는 25일 입장문을 내고 “이번 주로 예정된 전북민주진보교육감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 및 투표를 잠정적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연기 배경은 선거인단 선출의 공정성 논란에서 비롯됐다. 이날 선출위는 “경선 진행 과정에 대한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29일 참여단체의 대표들이 모여 경선 방법과 일정을 수정 확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공정성 문제 제기, 문제점 개선 여부 관심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이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성 문제를 제기했다.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이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성 문제를 제기했다.

앞서 전북민주진보교육감 단일화에 참여한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선출위원회가 가입비 1,000원에 대한 대납 문제를 방지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서 이목을 끌었다.

이 전 교육장은 “단일화 경선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인단 가입비의 본인 납부 여부를 확인하고 검수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서 “만약 타인 명의를 도용한 회비 납부문제가 발생할 경우, 공직선거법 위반은 물론이고 진보진영의 도덕성이 크게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가입비 대납을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자는 요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전북선관위가 직접 나서서 예방과 단속 활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전북도교육감 선거는 민주진보교육감 단일화에 참여한 이항근 전 교육장, 차상철 전 전교조 전북지부장, 천호성 전주교대 교수와 단일화에 참여하지 않은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 황호진 전 전북교육청 부교육감의 대결로 압축되고 있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