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큐레이션] 2021년 11월 3일

2일 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과 전북민중행동은 새만금 신공항 사업의 실체를 고발하는 기자회견과 설명회를 전북농업인회관에서 열었다.
2일 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과 전북민중행동은 새만금 신공항 사업의 실체를 고발하는 기자회견과 설명회를 전북농업인회관에서 열었다.

“현재의 새만금 신공항사업은 군산공항의 ‘제2활주로’ 건설이라는 미 공군의 오랜 숙원을 새만금 국제공항이라는 전북도민의 숙원사업으로 둔갑시킨 것이다” 

2일 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과 전북민중행동은 '미 공군의 제2활주로 건설에 불과한 새만금 신공항 사업의 실체'를 고발하는 기자회견과 설명회를 전북농업인회관에서 열고 "새만금 신공항 건설이 사실상 미군이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에 따라 통제·관리하는 ‘군산공항 확장사업’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제기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미군 2007년과 2013년 군산시에 보낸 공문 공개 파문 

특히 이날 단체들은 '미군이 운영 중인 군산비행장에서 탈피해 독립적인 민간공항으로 건설하겠다'던 전북도의 공언과 배치된 주장과 함께 미군이 지난 2007년과 2013년 군산시에 보낸 공문과 ‘새만금 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용역 보고서’ 등 관련 문건을 공개해 주목을 끌었다.

그동안 <전북CBS>, <전북의소리> 등 극소수 전북지역 언론에 의해 제기돼 왔던 문제점이 시민단체들에 의해 다시 점화된 양태다.

[해당 기사]

"새만금 국제공항 기다리는 미 공군?...동북아 군사긴장 조성” 우려

미군 활주로와 불과 1.3Km 새만금 국제공항, 미군의 사용 요청은 계획된 수순?

"새만금신공항, 누군가 거짓말하고 있다“

"현 새만금 신공항 부지, 미군 요구안" 주장 

시민단체가 2일 공개한 2013년 9월 9일 미 공군 제8전투비행단장이 문동신 군산시장에게 보낸 공문.(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 제공)
시민단체가 2일 공개한 2013년 9월 9일 미 공군 제8전투비행단장이 문동신 군산시장에게 보낸 공문.(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 제공)

이날 시민단체가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미군은 지난 2007년과 2013년 군산시에 보낸 공문을 통해 “장기적으로 현 군산기지에 한 개의 활주로가 추가 설치되기를 희망한다”며 “활주로 서쪽 새만금사업이 진행되는 지역에 추가 활주로와 국제공항이 포함되었으면 한다”고 밝혀 새만금 신공항의 필요성에 대해 공동으로 인식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날 모인 단체들은 “미군이 요구한 추가 활주로 건설 위치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새만금 신공항 사업부지와 일치한다”며 “2019년 실시된‘새만금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보고서’에서도 기존의 군산공항 활주로에서 1,300m 이격해 새 활주로를 설치하는 현 새만금 신공항 부지가 ‘미군 요구안’이라고 명시돼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가열될 전망이다.

이에 덧붙여 단체는 “당시 전북도는 현 부지가 아닌 김제 화포지구를 새만금 신공항 부지로 선호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국토부와 중앙정부가 일방적으로 현 부지를 선정한 것”이라고 밝혀 당시 이러한 배경에 대한 전북도의 명확한 해명이 필요해 보인다.

“군산공항보다 짧은 C급 수준... 정치적 수단으로 새만금 신공항을 이용하지 말라” 

새만금 신공항과 군산공항 위치, 서쪽으로 1.3㎞ 떨어져 있는 두 공항의 관제가 겹치는 부분.(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 제공)
새만금 신공항과 군산공항 위치, 서쪽으로 1.3㎞ 떨어져 있는 두 공항의 관제가 겹치는 부분.(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 제공)

더구나 “현재의 새만금 신공항사업은 군산공항의 ‘제2활주로’ 건설이라는 미 공군의 오랜 숙원을 새만금 국제공항이라는 전북도민의 숙원사업으로 둔갑시킨 것”이라고 단체는 주장했다.

또한 단체는 “독립적인 민간공항도, 경제발전을 견인할 국제공항으로서 역할도 하지 못할 새만금 신공항을 마치 전북의 경제에 날개를 달아주는 엄청난 국제공항인양 홍보하며 전북도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전북도지사와 행정에 도민들은 농락당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전북도지사와 전북의 정치인들이야말로 자신들의 정치적 수단으로 새만금 신공항을 이용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이어 단체는 “새만금 신공항은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지, 동북아 물류 허브라는 휘황찬란한 수식이 무색할 정도로 국제공항으로서 초라하기 그지 없는 규모”라며 “활주로의 길이는 2,500m로 기존 군산공항 활주로의 길이 2,745m 보다도 짧고, C급 공항으로 동남아 등으로만 취항할 수 있는 수준이며, 화물 전용기의 이착륙도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비행기가 대기하는 계류장의 수가 4개에 불과하여 무안국제공항의 48개에 비하여 10분의 1도 되지 않는다”며 “승객들이 이용하는 주차장 계획도 276대로 현 군산공항 341대 보다도 규모가 작다”고 단체는 주장했다.

따라서 “미군 활주로를 이용하고 있는 현 군산공항이 잦은 결항과 연착, 증편불가 등의 통제를 받아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는 명분이 사라진만큼 공항건설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단체는 촉구했다.

전북도 “미군 제2활주로 주장은 억지... 순수 민간공항으로 추진되는 국가사업”

새만금 신공항 건설 조감도(전북도 제공)
새만금 신공항 건설 조감도(전북도 제공)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새만금 신공항이 미군 제2활주로라는 주장은 억지 주장”이라며 “관제권역만 겹칠 뿐, 정부가 공인한 순수 민간공항으로 추진되는 국가사업”이라고 반박했다.

이처럼 새만금 신공항 건설을 둘러싼 새로운 주장이 일면서 논란이 고조된 이슈임에도 대부분 지역언론들은 시민단체들의 기자회견 내용을 다루지 않거나 오히려 반박하는 전북도의 입장과 궤를 함께 하는 의제를 설정한 곳이 눈에 띄었다.

전민일보 11월 3일 6면 기사.
전민일보 11월 3일 6면 기사.

전북지역 방송사들 중에는 KBS전주총국이 이날 기자회견 후 “신공항은 미군공항 제2활주로”…“발목잡기 멈춰야”란 제목의 기사에서 시민단체들의 기자회견 내용과 전북도의 반박 내용을 비교적 상세하게 보도했다.

KBS전주총국 11월 2일 보도(화면 캡쳐)
KBS전주총국 11월 2일 보도(화면 캡쳐)

기사는 “군산공항과 관제 범위가 90%가량 겹쳐 미군과 통합관제를 하게 된다면 독립적인 민간공항 건설이라는 전라북도의 오랜 계획과도 대치된다는 게 시민사회단체의 주장”이라며 또 "새만금 신공항 사업이 미군의 확장으로 비춰질 경우, 중국과의 외교적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는 내용을 전달했다.

전북언론들 대부분 ‘침묵’ 또는 전북도 입장 ‘두둔’

이에 반해 기사는 “전라북도는 미군과 통합관제할 가능성이 크지만 새만금 신공항에는 별도의 관제시설이 설치된다고 밝혔다”며 “민항기와 전투기가 동시에 이착륙을 해도 가능하도록 국제민간항공기구 규정을 따른 만큼 지금에 와서 공항 입지를 재검토하라는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라는 전북도의 입장을 전했다.

전북일보 11월 3일 기자(홈페이지 갈무리)
전북일보 11월 3일 기자(홈페이지 갈무리)

지역 일간지들 중에는 전민일보와 전북중앙신문이 3일 자 6면과 2면에 각각 “새만금 신공항, 미공군 제2활주로 건설사업에 불과”, "새만금 신공항, 미군 관리 군산공항 확장에 불과해"란 제목으로 전날 시민단체들의 기자회견과 설명회 내용을 짧게 다뤘을 뿐, 다른 일간지들은 지면에서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전북일보는 이날 관련 기사를 내보냈으나 ‘새만금 신공항, 미공군 제2활주로 주장 ‘견강부회’‘란 제목과 함께 기사 내용도 전북도와 국토부가 반박한 내용 위주로 다뤄 대조를 보였다. 기사는 특히 송하진 전북지사의 말은 인용해 “환황해권 국제경제 시대에 공항이 없는 새만금 개발은 어불성설”이라면서“국제공항 사업 통과는 미군의 숙원이 아닌 하늘길을 열고자 하는 도민들의 간절한 염원이 한데 모여 이뤄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외에 다른 방송사와 일간지들에서는 아예 전날 기자회견 내용을 찾아볼 수 없었다. 새만금 신공항 건설의 반대 주장과 논리에 관심이 없거나 의제 설정 과정에서 후 순위로 밀렸음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지역 일간지들 중에는 “새만금국제공항, 정쟁 대상 말도 안된다”(전북도민일보 10월 22일), ’새만금 공항 조기착공해 논란 없애야‘(전라일보 10월 25일) 등의 기사와 칼럼에서처럼 그동안 일관된 논리를 대부분 펼쳐왔다.

경향·한겨레, 미 공군 문건 공개 적극 의제설정...지역언론들과 ’대조‘

반면 서울에서 발행되는 일간지와 통신사들이 적극적인 의제 설정으로 오히려 시선을 모았다.

새만금신공항 민간공항 맞나···“미군, SOFA 따라 통제” 주장 나와 –경향신문

“미군의 제2활주로 건설사업…새만금 신공항 철회하라” -한겨레

"새만금 신공항, 미공군 제2활주로에 불과…철회하라" -연합뉴스

경향신문 11월 3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경향신문 11월 3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경향신문과 한겨레, 연합뉴스는 관련 기사에서 전날 시민단체들의 기자회견 내용을 비중 있게 전달했다. 특히 경향과 한겨레는 ’2013년 9월 9일 미 공군 제8전투비행단장이 문동신 군산시장에게 보낸 공문‘과 함께 “제2활주로 계획에 공감한다”는 내용의 문건을 공개하면서 시민단체들의 주장을 세밀하게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 구중서 집행위원장과 인터뷰를 통해 “미 공군은 오래전부터 군산 미군기지의 확장을 요구했는데 군산공항은 미군이 운영하는 군사공항 중 한반도에서 가장 서측에 위치한 대 중국 전초기지였기 때문”이라면서 “이름만 국제공항일 뿐 미공군의 제2활주로 건설사업에 불과한 이 사업을 전북 정치권이 더 이상 기만하고 우롱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내용을 전했다.

두 신문 모두 시민단체의 주장과 함게 전북도의 반박 내용도 전했다. 한겨레는 전북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현재 미군의 군산공항 활주로도 이용률이 1%에 그쳐서 그 자체로도 남는데 새만금 신공항이 미군 제2활주로라는 주장은 억지다”며 “유도로는 비상상황에 대비해 서로 검토 중이며,(활주로가 1.3㎞ 떨어진 관계로) 관제가 겹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효율성을 위해 통합관제가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는 내용과 함께 “국가사업이기에 도의 운신에 한계가 있다”는 발언도 덧붙였다.

한겨레 11월 3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한겨레 11월 3일 기사(홈페이지 갈무리)

경향신문도 전북도 관계자의 말을 인용, “현재 미군의 군산공항 활주로도 이용률이 1%미만이어서 그 자체로도 남아 도는데 새만금신공항이 미군 제2활주로라는 것은 억지주장이다. 순수국비를 들여 건설하는 민간공항에 대한 발목잡기를 중단해야 한다”면서 “유도로는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건설을 조율중이며, 관제가 겹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공항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통합관제가 이뤄지는 것”이라고 반박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이처럼 첨예한 논란이 일고 있는 새만금 신공항 건설 관련 이슈가 정작 지역 언론들에서는 그 원인과 내용을 찾아보기 어렵다. 대신 서울에서 발행되는 몇몇 일간지들이 큼지막하게 이슈를 조명함으로써 대조를 이뤘다. 

하지만 새만금 신공항을 둘러싼 논란이 그동안 환경 문제를 중심으로 이뤄져 왔다면, 이제는 '미 공군의 제2활주로'라는 논란까지 직면해 관심이 더욱 증대되는 형국이 됐다.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