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대 전경
전주교대 전경

전주대학교의 총장 선임을 둘러싼 갈등에 이어 전주교육대학교가 제8대 총장 선거를 앞두고  선거 비율 결정 문제로 내부 구성원들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17일 전주교육대 공무원노조와 총학생회 등에 따르면 제18대 총장 선거와 관련해 ‘총장 임용후보자 선정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며 구성원 간 선거 비율을 결정하는 단계를 밟고 있지만 교수들과 학교 구성원간 비율 결정을 놓고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공무원 노조 등은 이날 “지난 7월 28일 전주교대 교수들은 직원·학생과 아무 협의 없이 총장 선거 구성원 비율을 논의했다"면서 "교수들이 주장하는 선거 비율은 교수 80%, 직원 13.3%, 학생 6.67%였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이후 문제 제기를 통해 지난 3일 교수 대표, 직원 대표, 조교 대표, 학생 대표가 모두 참여한 협의회에서 선거 비율을 교수 77%, 직원 15%, 학생 8%로 합의해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틀 뒤에 교수회의에서는 교수들이 이 같은 합의 결과를 뒤엎고 소수점까지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해석해 교수 77.5%, 직원 14.6%, 학생 7.9%로 규정을 의결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갈등이 커지고 있다. 

공무원 노조 등은 “전주교대 교수회의에서 독단적인 결정권을 내려놓기를 요구한다”며 “교수들은 직원과 학생의 민주적인 참정권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해 내홍이 깊어질 전망이다.

전주대 전경
전주대 전경

한편 전주대에서도 최근 신임 총장 선임 후 '총장의 자질 문제'를 두고 내홍이 일고 있다. 지난 4일 학교법인 신동아학원은 지난달 23일 이사회를 열고 전주대 제15대 총장에 홍순직 현 전주비전대 총장을 선임했으나 전국대학노동조합 전주대지부는 성명을 통해 "홍순직 총장 내정자를 철회하고 대학 내부구성원들의 의사가 반영된 전주대학교 품격에 걸맞은 차기 총장을 선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홍 총장은 비전대 재임 당시 직원에 대한 하대와 폭언을 비롯해 주말과 업무시간 외 전화로 호출한 의혹이 있다"며 "또한 정치인에 대한 지지성명 발표 등 정치활동 의혹, 전주대에 대한 비하와 모함 의혹이 있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학교법인은 총장 선임 결정을 고수하고 있어 갈등이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박경민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