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초점

화물연대 전북지역본부가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데 이어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도 총파업에 나서 관련 업무 등에 공백이 예상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총파업 이후 약 5개월 만인 24일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과로나 과속을 막기 위해 적정 임금을 보장하는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등을 요구하며 전북에서도 조합원 2,000여 명이 총파업에 참가해 파업이 길어지면 물류 차질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화물노동자 안전운임제 사수·확대위해 총파업 투쟁 돌입”

전주MBC 11월 24일 뉴스 화면(캡처)
전주MBC 11월 24일 뉴스 화면(캡처)

이날 군산항 5부두 앞 도로에서 개최된 총파업 출정식에서 전북지역 화물연대 소속 노조원들은 총파업 출정식 결의문을 통해 “첫 총파업 때 도로 위 안전을 지키고자 꼭 필요한 안전운임제라는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 냈지만 국토교통부는 합의를 내팽개치며 휴짓조각을 만들어 버렸다”고 비난했다. 

또한 참가자들은 “정부는 일몰제 연장만 고려할 수 있고 품목 확대는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며 “더욱이 일몰제를 도입한 장본인인 국민의힘이 또 안전운임제 공격에 발 벗고 나서 국회 논의를 지연시키고 사태를 악화시켰다”고 성토했다. 

또한 이들은 “화물연대는 화물노동자의 안전운임제를 사수하고 확대시키기 위해 총파업 투쟁에 돌입하고 투쟁 승리를 위해 일사불란하게 행동할 것”이라며 “우리의 요구 사항이 수용될 때까지 흔들림 없이 파업 대오를 사수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화물연대 전북지역본부 김명섭 본부장은 “당정은 안전운임제 확대 반대 이유로 화물차주의 소득수준이 낮지 않고 안전운임 품목이 확대되면 물류비 증가로 물가가 상승할 수 있다고 호도하고 있다”면서 “정부와 여당은 화물연대와의 약속을 지키고 안전운임 제도를 무력화시키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학교비정규직 총파업...급식·방과 후 돌봄 등 차질 

사진=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공
사진=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공

한편 학교 급식 및 돌봄에 종사하는 학교비정규직(교육공무직)연대회의도 25일부터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날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810개 학교(유치원, 초·중·등·특수학교 전체)중 291개교에서 1,418명의 노동자들이 파업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교육공무직 전체 7,000여 명 중 약 20%에 달하는 수준이다. 

앞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10일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총력투쟁에 나설 것을 선포했다. 비정규직노조는 이날 “교육청과 교육부의 주먹구구식 임금체계로 임금 차별 심화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총파업 총력투쟁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했으며, 최종 86.8%의 찬성으로 총파업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전북에는 교육공무직(학교비정규직) 공사립(기간제 포함)을 포함해 모두 7,398명의 조합원이 있다. 조합원은 교무실무사, 방과후실무사, 조리실무사, 돌봄전담사, 교육복지사 등으로 구성돼 있다. 

/박경민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